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7-20 00:37:23
기사수정


고부가소재 ‘빅트렉스’가 선도



▲ 남궁성탁 빅트렉스 아시아 퍼시픽 지사장.

■ 빅트렉스는 어떤 회사인가

영국에 본사를 둔 빅트렉스는 항공우주, 자동차, 전자제품, 에너지, 의료 시장에 주력하는 고기능 폴리머 솔루션 세계 선도업체다.

30여년 이상 폴리머 제품 선도 기업으로서 각 업계의 트렌드를 읽고 업계를 선도하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열린 대화를 통해 적극 협력함으로써 현재 그리고 미래에 기업의 성공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빅트렉스의 주력시장인 자동차, 항공우주, 에너지, 전기전자, 의료기기 산업 전반에 걸쳐 성장을 뒷받침하는 장기적인 메가트렌드에 맞춰 빅트렉스는 항공기용 브래킷, 모바일 장치 부품 개발, 정형외과용 무릎 인공관절, 마그마(Magm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석유가스관등 시장 잠재력이 큰 엄선된 용도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빅트렉스의 비지니스는 일반 산업군과 의료 산업 분야인 인체에 장기 사용되는 임플랜트 사업으로(Invibio) 나눠져 있다.

또한 제품 리더쉽을 추구하는 빅트렉스는 고기능성 빅트렉스 PEEK, APTIV Film, VICOTE Coating, Composite, VICTREX Pipe, Gear와 더불어 의료 산업의 바이오 메테리얼 JUVORA와 Invibio로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7월에는 미국의 클라이스 기어(Kleiss Gear)를 인수해서 금속 기어의 대체에 따른 설계 지원과 직접적인 OEM/end user들과의 토탈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해나가고 있다.

또한 응용기술 연구소를 영국 본사뿐만 아니라 상해에도 두고 있다. 상해 기술 센터(AITC, Asia Innovative Technical Center)는 올해로 설립한지 10년을 맞이했다.

AITC는 설계 및 공정 최적화뿐 아니라 협력을 통한 신속한 시제품 제작 등으로 빅트렉스™ PEEK 폴리머, APTIV™ 필름, VICOTE™ 코팅과 같은 PAEK 소재의 솔루션을 중점 개발해 고객들이 미래의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고객들과 협력해 분석적 시험, 설계 최적화, 시제품 제작, 제품 시험을 통해 설계 개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와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첨단기술 발전의 중심으로 자리 매김했다.

이러한 전체 과정에서 빅트렉스는 수십 년간 쌓아 온 PEEK 폴리머 생산 및 프로세싱에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이용해 복잡한 설계 과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고기능 폴리머 솔루션 분야에 최고의 파트너임을 증명해 왔다.

상해 AITC 외에도 일본에도 기술 센터를 갖추고 있는데, 일본 도쿄에 있는 기술 센터는 2011년에 오픈 했으며, 상해와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 기술 지원을 해오고 있다.

■ 빅트렉스의 대표 고기능 소재로 PEEK 소재가 유명하다

빅트렉스 PEEK(polyetheretherketone)는 세계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열가소성소재 중 하나로써 35년이상 다양한 극한 환경에서 그 성능이 검증돼 왔고, PEEK 제품이 가지는 뛰어난 물성들과 빅트렉스의 우수한 기술적 전문지식은 빅트렉스 고객의 제품 가치를 향상시켜 왔다.

PEEK 신소재는 폴리에스터계 섬유 중 하나로 우수한 열가소성 소재 가운데 하나다. 열에 강해 -40℃∼260℃까지 견디며 뛰어난 내마모성과 치수 안정성을 유지해 일반 금속에 비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산, 염분, 석유 등의 일반 용액에 대해 뛰어난 내화학성을 가지고 있고, 가스방출 및 입자생성률이 낮으며 높은 순도로 인해 오염물질이 적어 환경적으로도 안전한 제품이다. 이를 반영하듯 PEEK는 미국 FDA승인을 받아 안전성이 국제적으로 입증됐다.

이에 따라 PEEK는 전기 전자, 항공,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향후 사용 분야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빅트렉스는 지난 1978년 이후 PEEK만 생산할 정도로 고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더욱 안정적 공급을 위해 생산시설을 영국 본사에만 구축해 원재료에서 완제품 생산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지난 2016년 5월 영국 맨체스터 본사에 세 번째 생산라인을 증축해서 年 생산능력을 기존 대비 70% 증가시켜 년산 7,200톤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35년 PEEK 소재, 전자·항공 등 주력 소재 각광

기존 소재 대체 물질 개발로 소재 주도권 유지



■ 빅트렉스의 제품들은 전자·자동차·항공 등에 사용된다. 사업군별로 소개를 부탁한다

전자산업분야에서는 금속, 비금속을 대체해서 효율을 향상시켜 전기 소비량을 감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궁극적으로 CO₂의 생성을 줄여 환경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스마트 폰의 스피커(speaker), 리시버(receiver) 그리고 이어폰(ear phone)의 진동판에 여러 형태의 APTIV film으로 음향 품질을 향상시키고, 높은 기계적 강도, 다양한 프로세스(process)로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 솔루션 등을 지원 한다.

전기 모터의 소형화, 내구성 향상 등으로 각종 가전제품의 개발이 왕성하게 진행되고 있다.

금속을 가공시 단조, 주조, 여러 공정의 가공, 열처리, 표면처리, 정밀 가공 등 수많은 공정들을 사출로 단순화해서 제품 원가 절감도 이바지 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에서의 빅트렉스 PEEK의 비중은 1.3 정도로 직접적인 무게절감에 도움이 되지만 궁극적인 역할은 열, 연소, 마찰 마모 손실 등을 대폭 줄여 직접적인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대부분 제품은 금속대체로 장기 내구성 향상, 높은 열 또는 혹독한 조건하에 치수 안정, 높은 정밀도 유지, 자동차용 각종 오일, 내 화학성에 높은 안정성을 보이는 특징을 갖는 수지다.

다양한 단계가 필요한 공정의 금속 가공, 표면 처리 등을 사출로서 공정을 단순화해 원가 절감에도 이바지 하고 금속 기어 등을 빅트렉스 PEEK 기어로 디자인 하고 개발해 NVH절감 및 보다 높은 내구성 향상으로 높은 신뢰성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들은 현재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는 유수의 OEM들과 친환경 차, 전기차등 개발에 발맞추어 미래 트렌드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작년 7월 미국 소재 클라이스 기어(Kleiss Gear)를 인수해서 직접적인 자동차OEM과의 효율적인 support를 해 오고 있다.

항공 산업 분야에서는 무게 절감에 따른 연료 소비를 줄이고 부품의 장기 신뢰성을 유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빅트렉스 PEEK는 알루미늄, 카본, 금속 등을 직접 대체 할 수 있는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는 복합소재를 개발해서 항공기부품을 제조 하는 회사 및 보잉, 에어버스 등과 오랫동안 같이 일을 해오고 있으며 새로운 프로세스인 하이브리드 몰딩 기술(hybrid molding technology(composite and injection molding by insert molding technology))을 개발해서 보다 용이하고 빠른 조립기술을 선보였다.

그외 여러 종류의 금속 파이프들을 PEEK Pipe로 대체해서 68% 무게 절감을 가능케 했고, APTIV film을 이용한 절연, 열(온도), 소음 차단하는 여러 내장재들을 개발해 금속 및 비금속등을 대체 하고 있다.

빅트렉스 PEEK소재는 에너지를 재생하고 발전시키는 화력, 원자력, 수력, 태양렬, 풍력, 지열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는 재료, 장비 등의 부품 개발에 효율적인 공헌을 해왔고, 친환경적이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풍력 발전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베어링 케이지, 원자력 발전의 케이블 코팅, 전기 부품 등 다양한 발전 부품들 그리고 안전성 향상 및 제품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HT와 ST를 개발해서 다양한 솔루션 제공, 개발의 영역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새로운 PAEK family를 개발 생산 예정이다.

아울러 Oil & gas의 효율적인 생산 및 안전을 고려한 새로운 제품 생산 프로세스, 다양한 컴파운드 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 마지막으로 한말씀

빅트렉스는 30여년 이상 반도체 산업의 트렌드를 읽고 업계를 선도하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적극 협력함으로써 기업의 미래 성공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앞으로도 전통적인 산업에서 사용되는 대체 물품을 개발해 각각의 산업에서 기존의 사용되고 있는 소재와 경쟁해 작게는 빅트렉스 제품의 사용을 늘리고, 크게는 첨단소재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갈 것이다.

또한 첨단 소재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다른 소재 군과 경쟁하고, 원가절감을 위한 여러 솔루션 개발에 나서겠다.

더불어 빅트렉스는 고객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신기술, 트렌드에 맞춰 개발 연구를 동참 할 것이고 가장 큰 이슈화 되고 있는 환경 개선, 신뢰성 향상, 안전성 확보, 에너지 절약 등에 발맞춰 나갈 것이다.

빅트렉스가 주도하는 첨단 소재 산업의 미래는 밝다.

▲ 빅트렉스 본사 전경.

▲ 빅트렉스 영국 신규 공장 전경.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04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