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7-22 11:02:09
기사수정

▲ 한전과 뉴컴, 소프트 뱅크는 지난 18일 몽골 울란바타르市에서 신재생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한국의 신재생 에너지 산업및 송전분야 몽골 진출을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지난18일 몽골 울란바타르市에서 엔크볼드 냠자브 몽골 에너지개발회사 뉴컴(Newcom) 사장, 일정상 불참한 손정의 회장을 대신해 미와 시게키일본 소프트뱅크(Soft Bank) 전략기획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3자간 풍력 등 신재생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또한 국영 송전회사(NPTG)와 송전설비 개선 및 사업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몽골은 광산 자원뿐만 아니라 풍부한 바람 및 태양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높은 나라이다.

또한 소프트뱅크 자료에 따르면 농촌 전력 보급률은 약 70%로(2012년 기준)전력 보급률이 낮고 송배전 손실률이 높아 전력 서비스가 낙후되었고 전력망이 취약하여 전체전력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은 Newcom 및 Soft Bank와 이번 MOU를 통해 태양광 및 풍력을 포함한 신재생분야에서 공동사업개발 및 투자를 위한 협력기반을 조성하고, 먼저 30MW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타당성 분석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한전은 몽골 국영 송전회사인 NPTG와 초고압 전력분야에서 몽골 전력계통 및 중장기 설비투자계획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고 개선이 필요한 분야에 대하여 한전의 전력설비 운영 노하우 및 전력 신기술을 활용한 공동 사업개발을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장거리 송전 및 낮은 송전전압, 전력설비 노후화 등으로 인해 높은 송배전 손실률을 줄이기 위해 초고압 송전분야를 포함한 전체 송변전분야에서 포괄적 기술교류, 노후 설비 교체 및 신규 기자재 도입에 대한 정보교류, 전력설비견학 등 협력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몽골은 우수한 광물자원 및 풍부한 신재생 에너지 자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전력망 확충 등 전력플랜트 사업 환경이 성숙될 경우 플랜트 건설, CDM 사업 등 다양한 투자가치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금번 협력을 통해 Win-Win 초석을 마련하면 향후 몽골내 신재생에너지산업뿐만 아니라 송배전사업 진출 기회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05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