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7-22 14:09:22
기사수정

▲ 한국선급 선박평형수처리설비 준공식에서 귀빈들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한국선급(KR, 회장 박범식)이 선박평형수처리설비(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s, BWMS)의 시험을 위한 육상설비 증설을 완료하면서 국내 선박평형수 관련 산업의 세계시장 진출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국선급은 22일, 경남 거제시에서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 및 관련 업계 대표 등 내외 귀빈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선급은 이번에 선박평형수처리설비 육상시험설비를 2기 증설했다. 기존에 1기의 설비를 운용하고 있던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KOMERI) 역시 1기를 추가 증설해 국내 총 4기가 구축됐는데 이는 세계 최대 처리용량이다.

선박이 화물을 하역하거나 적재시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해수 또는 담수를 배에 싣는데 이를 선박평형수라고 한다. 선박이 외국항구에서 물건을 적재하면서 배출하는 선박평형수에는 미생물 또는 외래종 생물이 있어 그 지역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는 문제점이 발생해왔다. 일례로 왕성한 번식력을 가진 미국산 빗해파리가 선박평형수를 통해 유럽 북해에 유입되면서 바다위를 덮어 연간 5억달러에 달하는 어업손실을 입히고 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는 이미 1997년부터 선박평형수에 의한 외래 해양생물종 유입 방지를 위한 지침‘을 채택했으며 이를 의무화하기 위해 선박평형수 협약 비준을 준비 중으로 내년에 협약이 정식 발효될 전망이다. 협약 발효 후엔 신규 건조선박에는 BWMS가 의무적으로 탑재돼야하며 기존 선박도 5년안에는 무조건 탑재해야 한다. 이에 따른 시장 규모는 협약발효 후 5년간 약 40조원, 그 이후에는 연간 약 1조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 조선기자재 업체는 평형수처리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49%)라는 성과를 거두며 전 세계 선박평형수처리설비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지난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도 선박평형수처리설비를 조선 산업의 미래유망품목으로 지정한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 시험설비가 부족하여 국내 선박용 기자재업체들은 USCG 형식승인을 위한 시험을 위해 장기간 대기해야 했고, 일부는 해외 기관에 의뢰를 할 수 밖에 없는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선급의 육상시험설비 증설은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신속한 USCG 형식승인을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한국선급은 지난해 USCG로부터 미국 이외에 기관으로는 아시아에서 최초, 전 세계적으로는 두 번째 미국 자국 시험기관 NSF International(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포함시, 전 세계 세번째로 선박평형수처리설비 독립시험기관(Independent Laboratory, IL)으로 지정되며 뛰어난 기술력과 품질시스템을 인정받은바 있어, 한국선급의 시험을 거친 선박평형수처리설비는 보다 높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범식 회장은 “국내 기자재업체들에 대한 시험을 최우선적으로 수행하여 평형수처리장치 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업계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국부 유출을 방지하겠다” 며 “향후에는 중국과 일본 등 인근 국가들의 USCG 형식승인 시험 또한 적극 수주하여 한국선급이 선박평형수 시험기관의 리더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05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