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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10-26 16: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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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3분기 경영실적(단위 : 억원, %).

현대자동차의 3분기 경영실적이 국내 공장 생산 차질과 신흥시장 부진에 수익성이 둔화되며 2010년 이후 최저 실적을 거뒀다.

현대차는 26일 2016년 3분기 경영실적을 공시했다. 이에 따르면 3분기 매출은 22조837억원을 기록해 전기대비 10.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조681억원을 기록해 전기대비 39.4%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1조1,187억원을 기록해 전기대비 36.6%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경영실적은 국내 공장 생산 차질 및 신흥신장 부진 여파 등으로 수익성이 둔화됐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이번 3분기 실적은 2010년 이후 최저 실적으로 분석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에는 파업으로 인한 국내공장 생산 차질 영향이 매우 컸다”며 “4분기에는 3분기 실적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던 공장 가동률이 개선되고 전사적인 수익성 제고 노력이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판매는 물론 수익성 또한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16년 3분기까지(1∼9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347만 7,911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한 48만1,24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299만6,663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반면 매출액의 경우 판매가 다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SUV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9% 늘어난 69조1,11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흥시장 통화 약세 영향이 지속되고 국내공장 파업으로 인한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비중 증가로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1% 포인트 높아진 81.0%를 보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하고,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각종 R&D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8조9,842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6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8% 감소한 4조1,72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2% 포인트 하락하며 6.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6.6% 감소한 6조397억 원 및 4조6,508억 원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하여 선진국 성장세 둔화와 신흥국 경기부진 지속으로 인하여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같이 어려운 대내외 경영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근본적인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 또한 착실하게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한 개선 활동을 통해 불확실성 및 산업 환경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을 제고하고, 생산성 향상과 전사적인 비용 절감 활동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또한 4분기 신형 그랜저가 국내 시장에 출시되고 중국 창저우공장에서 위에나(신형 베르나)가 출시되는 만큼 신차효과를 최대화하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SUV 및 제네시스 모델의 공급 증대 등을 통해 판매 확대는 물론 상품 믹스 개선 또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인터브랜드社가 발표한 ‘2016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125억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2년 연속 글로벌 30위권 브랜드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품질 및 브랜드 가치 제고에 더욱 매진하는 한편 R&D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대차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가 증진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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