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2-21 15:49:49
기사수정


“E 변환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 LD시대 앞당길 것”




▲ 권한상 부경대 교수가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현재 자동차 헤드램프, 일반 조명 등에 널리 사용되는 LED(light Emitting Diode)는 점차 효율이 높고 가격도 저렴한 레이저 다이오드(Laser Diode)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는 LD시대를 앞당길 신소재라고 확신합니다.”

지난 2월15일 일본 동경 빅사이트에서 열린 ‘나노테크 2017’ 전시회에서 만난 권한상 부경대 교수는 자신이 개발한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의 장점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권 교수는 러시아의 단일벽탄소나노튜브(SWCNT) 양산기업 옥시알과 함께 부스를 마련하고 자사의 기술을 소개했다.

권 교수가 개발한 이 신소재는 FGM(경사기능재료·Functionally Graded Material)의 한 종류의 일종으로 전도성 금속, 비전도성 세라믹, SWCNT 등 원료를 분쇄·혼합해 특별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복합재료다. 특별한 기능은 바로 빛을 다른 형태로 변형시켜 출력하면서 빛을 통해 전기를 발생한다는 것이다. 빛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레이저 포인트로도 가능하다.



원하는 형상을 방전소결로 한번에 생산 가능, 생산비 저렴

빛으로 전기생산, 車 헤드램프·가정조명·센서 적용 기대



권 교수는 각 재료의 함유량을 달리하면서 수만 번의 혼합실험 끝에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나노복합재료를 개발했으며 이를 짧은 시간에 덩어리를 만드는 방전 플라즈마소결 기술로 하나의 부품처럼 만드는데 성공했다. 수요자가 원하는 형상으로 값싸게 생산할 수 있다.

권 교수는 “이 나노복합재료는 현재 널리 사용되는 LED를 대체하는 레이저를 광원으로 하는 LD 신소재로 자동차 헤드램프, 일반 조명, 센서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BMW 신형 7시리즈와 같은 프리미엄 자동차의 경우 상향등 최대 조사거리가 600m에 달하는 레이저 라이트가 장착된 바 있다. 권 교수가 개발한 나노복합재료는 이러한 기능은 물론 전기를 발생하기 때문에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전장부품 구동 전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차량에서 사용되는 전기량이 많아질수록 주행거리에 문제가 생기는 전기차에 적용될 경우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권한상 교수의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 연구결과는 세계적 과학저널인 ‘네이처’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실렸으며 현재 그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부경대 기술지주회사이자 미래창조과학부 제 94호 연구소기업인 ㈜차세대소재연구소를 통해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다.

권 교수는 “빛은 물론 UV(자외선), 방사능, 가스 등에도 반응하기 때문에 상용화되면 일상생활에 쓰이는 센서 및 광원, 조명 등을 대체할 수 있어 그 파급력이 매우 클 것”이라며 “태양전지, 압전소자, 열전소재, 에너지 자급 생산 구동이 가능한 전자디바이스 소재 및 부품으로도 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권한상 교수는 신소재를 응용한 나노복합체 전문가로 스위스 연방재료 과학기술 연구소에서 방탄용 FGM을 연구하면서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에 등재된 인물이기도 하다.

차세대소재연구소는 옥시알과 나노카본 금속세라믹 복합소재 한국 생산과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4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