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2-25 00:02:38
기사수정

▲ (좌측부터) 높은 성능의 박막 BZY 전해질이 적용된 연료전지의 부분 모식도, 실제 미세구조 사진, 문헌상에 보고된 다른 수소이온 세라믹 연료전지들과의 성능 비교.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이온 세라믹 연료전지를 개발했다.

고려대학교(총장 염재호)는 지난 22일 심준형 기계공학과 교수팀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고온에너지재료연구센터 손지원 박사팀은 화학적-기계적으로 안정한 이트륨이 도핑된 바륨지르코네이트(Y:BaZrO3, BZY) 전해질의 박막화에 성공하고, 이를 통하여 세계 최고 성능의 수소이온 세라믹 연료전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부산물로 순수한 물만이 배출되는 전력생산이 가능하기에 미래 청정 에너지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기존의 세라믹 연료전지는 산소 이온 전도막을 전해질로 주로 사용하는데, 온도가 낮아질수록 전도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져 저온에서의 사용이 제한되어왔다.

이러한 측면에서, 산소 이온 전도체 대체 물질로 수소이온 전도체 세라믹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수소이온은 산소이온보다 8배 가볍기 때문에 수소이온 세라믹은 산소이온 세라믹에 비해 전도도가 수십에서 수백 배 높은 특징이 있다.

특히 BZY는 수소이온 세라믹 중에서 전도도가 가장 높은 대표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BZY는 조성에 맞게 합성하기 힘들고 전해질 막으로 제작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에 공동 연구진은 최적화된 다층 나노구조 지지체를 이용해 화학적-기계적으로 안정한 초박막 BZY 전해질 증착에 성공했다. 이렇게 제작된 초박막 BZY 기반 연료전지는 기존 BZY 기반 연료전지 대비 약 10배가량 높은 출력밀도를 보이는 획기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진은 “이번 고성능 BZY 연료전지 개발의 성공은 저온 세라믹 연료전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하여 세라믹 연료전지의 사용 영역이 기존의 분산발전소를 뛰어넘어 가정용, 이동형 전원으로도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한편,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의 일반연구자지원사업, 글로벌프런티어 연구사업, KIST 미래원천 연구사업 및 교육부(장관 이준식)의 BK21 플러스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결과는 저명한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23일자로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