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2-27 15:49:02
기사수정

일본 내에서 액화탄산의 공급을 부생가스가 아닌 플랜트 건설을 통해 조달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일본 Air Water Carbonic은 지난해 CO₂, 드라이아이스 가격을 인상했으며, Nippon Ekitan은 오는 4월부터 20% 인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Showa Denko Gas Products도 4월 15%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들의 CO₂ 가격 인상 요인은 물류비용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본에서 CO₂를 생산하는 주요 지역은 석유화학단지로서 나고야, 긴키지역, 주고쿠지역, 큐슈 등인데 이 지역에서 주요 수요처까지의 거리는 가장 긴 지역이 700㎞에 달하며, 평균적으로 200㎞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운송비용과 트럭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이와 관련 운송거리가 지난 5년간 45%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가운데 일본 CO₂ 생산 업계는 늘어가는 운송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CO₂ 플랜트를 수요처 근처에 건설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생가스를 통한 CO₂ 생산은 순도가 낮아 순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를 추가해야 하고, 점점 늘어가는 물류비와 기타 관리비의 증가는 업계의 순익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CO₂ 플랜트를 수요처에 직접 건설하는 것이 더욱 이 사업에 적합하다고 업계는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드라이아이스의 경우 한국산이 많이 수입되고 있는데, 이 또한 거리가 길수록 승화손실이 발생하는 만큼 드라이아이스의 생산시설도 늘려 직접 조달하는 수준을 높이는 것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 CO₂ 업계는 최근 선박 건조 등에서 수요 감소의 우려가 있지만, 식품, 농업, 의약품 및 화장품 분야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며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공급을 위해 생산시설 확충을 위한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5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