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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7-03-08 15:5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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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룡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안상수 창원시장 등 참석 귀빈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창원시가 수소연료전지 충전소 준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소차 시대를 준비한다. 2020년에는 수소충전소 7개소, 311대 이상의 차량을 보급하겠다는 목표다.

창원시와 환경부는 지난 9일 창원시 최초의 수소연료전지차 충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창원시의 첫 수소충전소인 ‘팔룡 수소충전소’는 2015년 12월 수소차 중점 보급도시로 선정된 후, 2016년 환경부 보급지원사업 대상자 선정, 수소충전설비 설계 등 준비를 거쳐 2016년 8월 착공해 7개월 간의 공사를 통해 완공됐다.

전국 17번째로 구축된 ‘팔룡 수소충전소’는 국비 15억원, 시비 15억원 등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81㎡ 면적의 부지에 사무동, 충전설비 및 저장동 등을 구축했다.

특히 ‘팔룡 수소충전소’는 버스용 350bar, 승용차용 700bar 충전이 가능하며, 연속충전 5대, 1일 50대를 충전할 수 있고 승용차 충전 시 완전충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3분 내외로 전국 최고 성능의 충전시스템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팔룡 수소충전소’는 창원대로와 동마산IC에 인접해 창원시의 중심지역에 위치, 접근성이 우수한 장점을 갖추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충전소 운영은 창원산업진흥원에서 맡아 안전관리자 등 전문인력 2명이 상주해 근무하며, 창원시에 보급되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수소연료를 충전하게 된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결합을 통해 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전기동력으로 운행하는 차량으로, 충전속도와 주행거리에서 전기차를 월등히 앞서는 궁극적인 친환경 자동차로 미래 청정에너지 수소경제시대를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창원시는 ‘팔룡 수소충전소’와 2016년에 보급한 25대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이어 올해에는 수소충전소 2개소, 36대의 차량을 추가 보급하고 2020년까지 충전소 7개소, 311대 이상의 차량을 보급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수소자동차와 충전소 부품전문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관련산업의 메카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시 첫 번째 수소충전소 준공을 계기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창원지역에 자동차부품 관련기업과 수소충전소 제작업체가 밀집해 있는 최적의 조건을 활용해 관련산업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수소연료전지 관련산업을 창원의 신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는 2013년부터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사업을 추진해, 올해까지 누적으로 전국에 수소차 310대 보급, 수소차 충전소 16곳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는 수소차 121대, 수소차 충전소 6곳을 확충했다.

수소충전소는 2014년 광주광역시 진곡에 환경부 보급사업으로 최초의 수소차 충전소가 구축된 이후, 이번에 준공되는 창원충전소처럼 점차 확대되고 있다.

각 지자체별로 충남, 울산, 전남은 산업단지에서의 부생수소 활용, 광주광역시와 울산은 수소차 생산, 창원은 수소충전소 제작사와 부품기업 등의 집적지로서 각 지역별 장점을 살려 택시, 카셰어링 등 민간보급 다변화를 꾀한 바 있다.

그간 환경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통해 지난해 12월에는 울산시 수소택시 출범, 올해 3월에는 광주광역시 수소차 카셰어링 발대식 등을 추진해 일반인이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왔다.

환경부는 2015년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수소차 로드맵)’에 이어 2016년 6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곳 구축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정섭 환경부 차관은 “최근 전기차는 일부 지자체에서 보조금 신청이 조기 마감되는 등 민간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수소차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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