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3-20 16:11:50
기사수정

독일이 10년 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 관련 국가와 표준화 협력을 진행하는 등 관련 준비를 면밀히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우리나라 수소차 관련 업계도 10년 후 시장 선점을 위해 표준 모델·규격개발 및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과 독일이 19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IT 박람회인 ‘CeBIT’ 행사에 앞서 일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과 독일 브리지테 지프리스(Brigitte Zypries) 경제에너지부 장관이 차세대 자동차 표준을 위한 MOU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내용에는 △차세대 자동차의 개발과 규격 책정에 양국이 협력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3D 지도 개발 △자동차 시스템의 사이버 보안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차세대 자동차의 개발과 규격 책정에 있어서 양국은 포괄적인 면에서 협력하기로 해 전기차 뿐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자 분야에서도 협력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일본과 독일의 MOU를 통해 차세대 자동차의 표준화가 독일과 일본 중심으로 이뤄진다면 수소차의 세계적인 표준도 이에 따라갈 가능성이 충분히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독일은 일본과 한국이 수소차 분야에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일본과의 기술격차를 3∼4년 되는 것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독일은 일본에 뒤처진 기술적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코트라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 따르면 독일은 친환경 시장에서 미국, 중국이 선도적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 보다는 아직 시장이 개화되지 않은 수소차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계획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국가 수소 및 연료전지기술협회를 중심으로 수소연료전지기술 도입을 위한 계획을 실행해 가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기술 도입을 위한 지원을 꾸준히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난 8년간 독일 재건은행(KfW)을 통해 최고 1만1,100유로에 이르는 연료전지 난방기기 시장 도입을 지원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비교적 가격이 비싼 수소연료전지 구매에 따른 부담을 일정 부분 상쇄했으며, 수소연료전지 생산을 늘려 앞으로 수소차용 수소연료전지 생산 비용 감축효과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수소연료 인프라 구축 계획을 통해 2025년 400개의 충전소 설치를 계획하고, 2016년 말까지 50개의 충전소 설치를 지원해, 이중 절반이 완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에는 100여개의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독일 내 자동차 OEM 기업들의 수소차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소연료전지 관련 부품의 2/3 정도가 독일 내에서 제조되고 있으며, 나머지 주요 부품들은 한국이나 일본에서 구매하고 있으나 독일 내에서는 품질과 표준 요구조건 등의 상이한 차이로 인해 원하는 부품을 쉽게 대량으로 구입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독일 내 자동차 OEM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관련 부품 개발 기술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몇 년 안에는 완전한 하드웨어가 독일 내 생산으로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한국의 경우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해 세계적으로 수소차 기술에 대해 앞서있다고 평가받고 있으나 수소차 보급이 늦어지면 향후 10년 이후에는 독일과 일본에 뒤처질 수도 있다고 우려되고 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및 수소차를 아우르는 수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표준 모델 또는 규격 개발에 앞장서야 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기업간의 협력 및 연대가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언급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7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