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3-21 16:46:59
기사수정

▲ 새로운 전극과 박막 공정을 적용한 SOFC 미세구조.

국내 연구진이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로 각광받고 있는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전극소재의 양산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세라믹기술원(원장 강석중) 신태호 박사팀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유지행 박사(원장 곽병성) 공동연구팀은 최근 대면적 박막생산공정과 새로운 전극소재를 적용해 고성능 SOFC 제조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공정은 준양산 규모로 생산이 가능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로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박막생산 공정을 실험실 수준의 규모에서 준양산 규모로 확대가 가능하며, 기존의 고성능 SOFC 제조기술 보다 다공질의 치밀한 코팅기술로 면적당 1W이상의 에너지 밀도를 보이는 SOFC 전지를 구현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대면적 금속지지형 연료전지(Metal Support SOFC) 생산용 코팅기술로 적용이 가능하고 새로운 산화물 전극 소재를 통해 기존 SOFC의 상용화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향후 자동차용, 발전용 연료전지의 적용이 기대되고 있다.

신태호 박사 연구팀은 기존의 SOFC 상용화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국세라믹기술원 에너지소재센터 내 LEAP lab(Low Emission Advanced Power lab)을 운용하며 산화물 신 전극, 신 박막 공정, 새로운 SOFC/EC 스택 설계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연구결과들을 영국 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로부터 초청을 받아 발표를 했다.

한편 이번 연구개발 결과는 영국 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에서 발간하는 에너지 분야 과학저널인 Sustainable Energy & Fuels(지속가능 에너지와 연료)에 2017년 3월호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7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