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3-22 15:27:16
기사수정

▲ (사진左부터) 장민우 ㈜대영금속 대표, 부경대 김영섭 총장, 김창수 산학협력단장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알루미늄, 스테인리스스틸, 탄소강 등 전혀 다른 성질의 금속을 방전 플라즈마로 접합하는 기술이 기업에 이전돼 가벼우면서도 단단한 파이프나 자동차 외장재로 활용될 전망이다.

부경대학교는 권한상 신소재시스템공학과 교수가 개발한 ‘방전 플라즈마를 이용한 이종복합소재의 제조 및 접합방법’ 기술을 경북 경산에 위치한 알루미늄 프로파일 개발 전문 업체인 ㈜대영금속(대표 장민우)에 정액기술료로 3억원에 이전하고 제품 개발 등 상용화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부경대에서 열린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에는 부경대 김영섭 총장, 김창수 산학협력단장, 권한상 교수, 장민우 대영금속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방전 플라즈마를 이용한 이종복합소재의 제조 및 접합방법’ 기술은 알루미늄, 스테인리스스틸, 탄소강 등 전혀 다른 성질의 3가지 금속을 접착제 등 물리적 방법이 아닌, 전기를 흘려 발생하는 방전 플라즈마를 이용해 접합시키는 방법이다.

방전 플라즈마를 통해 소재 표면의 원자들이 합쳐지면서 하나의 ‘덩어리’가 돼 각 소재의 성질을 모두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에 외부는 스테인리스스틸, 내부는 알루미늄으로 된 단단하면서도 가벼운 파이프를 만들 수 있다.

권 교수는 “각 소재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비중을 조절해 접합하거나 두 개 혹은 세 개의 소재를 접합할 수도 있어 파이프, 자동차 외장재 등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대영금속은 국내 공압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번에 이전받은 기술의 본격적인 제품화를 위해 권 교수와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등의 국가연구과제도 공동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권한상 교수는 효율이 높고 가격도 저렴한 레이저 다이오드(Laser Diode)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를 개발한 바 있다. 연구결과는 세계적 과학저널인 ‘네이처’ 자매지 ‘Scientific Reports’에 실렸으며 현재 그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부경대 기술지주회사이자 미래창조과학부 제94호 연구소기업인 ㈜차세대소재연구소를 통해 기술이전을 추진 중이다.

▲ 권한상 부경대 교수가 ‘에너지 변환 경사기능 금속-세라믹 나노복합재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7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