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08 16:39:51
기사수정

▲ 나노꽃이 수직으로 성장한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습윤특성을 조절할 수 있는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을 합성해 방수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상열) 진공기술센터 강상우 박사팀과 미국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캠퍼스(UIUC) 남성우 교수팀은 시드(Seed) 물질 없이 균일하게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 나노꽃(MoS₂ nanoflower)을 합성할 수 있는 새로운 화학기상증착법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자연에서 삼차원으로 존재하는 이황화몰리브덴은 최근 그 형태가 ‘꿈의 신소재’ 그래핀과 유사한 이차원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매우 얇은 두께(약 0.6 nm)가 특징인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은 뛰어난 물리화학적 특성과 신축성을 가져 차세대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은 합성방법의 한계로 기초 특성 위주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소재의 응용은 반도체와 같은 전자소자에만 국한됐다. 이차원 이황화몰리브덴의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선 나노-마이크로 구조가 조절된 나노꽃(nanoflower)을 합성하는 것이 필수다.

나노꽃이란 소재가 기판에 수직하게 성장한 형태로서, 기존에는 탄소기반의 시드(seed) 물질을 기판에 뿌려야만 수직성장이 가능했다. 그러나 씨앗을 땅에 정확한 간격으로 뿌리기 어렵듯이 시드물질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나노구조 변화에 따른 응용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이에 연구팀은 기존의 연구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화학기상증착법을 개발함으로써 압력과 증착시간 등을 조절해 나노구조를 제어했으며, 나노꽃을 신축기판에 전사 후 구김(crumpling) 기술로 마이크로 구조를 제어하여 방수 기능성 소재를 개발했다.

또한 연구팀은 구조를 제어하는 과정에서 소재의 습윤조절특성을 증명해 최초로 보고했다. 이 기술은 기존 공정 장비만으로 구현할 수 있어 신축 방수소재와 의료소재, 넓은 표면적이 필요한 고정밀 환경·바이오센서 및 촉매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상우 KRISS 박사는 “대표적 이차원 물질인 이황화몰리브덴의 나노-마이크로 구조를 조절함으로써 응용분야를 넓혔으며, 다른 이차원 물질들의 연구에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화학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3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