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08 16:46:56
기사수정

▲ 이원욱 의원, 전현희 의원, 황진택 원장과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재생에너지 20% 국정목표 달성을 위한 해상풍력 역할과 위상정립을 위한 정책 논의의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과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공동대표 이원욱, 전현희 의원)은 8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산업계, 학계, 언론, 국회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상풍력 산업화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전력생산량을 20%로 확대하겠다는 새 정부의 국정목표 달성과 해상풍력 정책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청취를 통해 ‘해상풍력발전 시장개발 및 산업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전현희 의원은 개회사에서 “해상풍력산업화를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로드맵 수립과 체계적이고 투명한 추진이 시급하다며, 이번 포럼에서 관련 부처 관계자와 각계 전문가가 해상풍력 정책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주요대안을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포럼의 취지를 강조했다.

이원욱 의원은 “서남해상풍력단지에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라고 물으며, “정부와 산업계 등 관련자들의 깊은 자성을 통해 해상풍력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행사는 에기평 성진기 해상풍력팀장의 ‘해상풍력발전 현황과 미래’ 발제를 시작으로 △송승호 광운대학교수의 ‘사회수용성 향상방안’ △백인수 강원대학교 교수의 ‘단지개발 및 확대를 통한 시장확산’ △전응철 미래에셋대우 전무의 ‘금융활성화 방안 및 파급효과’ △권혁수 (사)에너지산업진흥원 이사장의 ‘산업화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등의 내용으로 분야별 포럼이 진행됐다.

특히 성진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팀장은 ‘해상풍력발전 현황과 미래’라는 발제를 통해 전세계 풍력시장 설비는 원전 120기에 해당하는 486.8GW 규모로 년 100조원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해상풍력 자원 잠재량을33.2GW이상 보유(최소 경제성 기준)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말 기준 1GW(해상35MW 포함) 풍력설비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어, 유럽 등 해상풍력 선진국과는 비교해 보았을 때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며 현황을 발표했다.

또한 서남해 2.5GW 해상풍력단지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겪었던 컨트롤 타워의 부재, 주민과 지자체와의 갈등, 인·허가 지연, 경제성 부족 등의 어려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성, 신뢰성에 기초한 주민 및 지자체 주도의 국가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어서 ‘조선, 해양, 관광 등 지역산업을 연계한 해상풍력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오정배 (사)한국풍력에너지학회 부회장을 좌장으로 패널토론이 진행됐으며 △이진광 산업통상자원부 과장 △강현재 한국전력공사실장 △송윤동 두산중공업 상무 △차동렬 (사)풍력산업협회 실장 △이상훈 (사)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 등 전문가 5명이 패널로 나와 앞서 논의된 주제를 바탕으로 1시간 동안 활발한 토론을 했다.

포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해상풍력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현 제도 및 여건으로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고, 이를 위해서는 보다 혁신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따라서 법규, 제도, 추진체계 등 정책의 일관성 확보, Bottom-up 개발방식으로 전환, 주민-국회-지자체를 포함한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의 수용성, 주도면밀한 실행계획의 수립·집행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끝으로 에기평 황진택 원장은 “새로운 정부출범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그간 침체되었던 해상풍력의 기회와 도전에 부응하는 기술, 정책 및 제도의 제반사항들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35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