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7-05 13:56:51
기사수정

KT가 융합형 ESS(에너지 저장장치)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KT(회장 황창규)는 인공지능(AI) 에너지 관리 플랫폼 ‘KT-MEG’을 통해 △고객 맞춤형 최적운전 서비스 △ESS 운영관리 솔루션 제공 △KT-MEG을 통한 실시간 관제 등을 통해 차별화된 ESS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ESS는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이다. ESS는 DR(Demand Response, 수요반응 자원)과 융합하면 DR자원 추가등록 및 전력 피크요금을 절감할 수 있고,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 발전과 연계할 경우 안정적인 전원 공급 및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 판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공장, 공공기관 등 전기 사용량이 많은 건물은 기본요금 및 사용량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

KT 융합형 ESS의 최대 강점은 자체 개발한 에너지관리시스템(EMS:Energy Management System)이다. KT EMS는 피크제어, 신재생 에너지 안정화, 주파수 조정 등의 기능을 표준화해 고객의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한 개의 EMS 시스템에 태양광, 풍력, 디젤발전기 등 여러 개의 발전원과 각종 기기들을 동시에 병렬 연결해 통합 운영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ESS 컨설팅 및 종합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또한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스마트에너지 관제센터(KT-MEG 센터)에서 실시간 전력 사용 현황은 물론 배터리 충·방전 현황, 효율, 성과분석 등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장애 발생시 원격 수리까지 가능하다.

특히 KT-MEG의 인공지능 분석엔진인 ‘e-Brain’을 통해 지능형 스케쥴러 운영, 고객 수익분석/리포트 발행 등 ESS 가동률 및 고객수익 극대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이러한 ESS 역량을 활용해 지난 5월부터 국내 최대 아연괴 생산 업체 ‘영풍 석포제련소’에 ESS 피크제어 및 DR을 결합해 국내 최초·최대인 33MWh 규모의 ESS를 구축하고 있다.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최근 신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 강화로 인해 에너지 다소비 기업들을 중심으로 ESS도입이 더욱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이며 KT자체 보유하고 있는 혁신적인 ESS 기술과 관제 역량을 기반으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환경을 제공하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태양광 등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가 에너지 젠(Gen)’, 아낀 전력을 에너지 시장에 판매하는 ‘기가 에너지 디알(DR)’, 친환경 EV 운전환경을 제공하는 ‘기가 에너지 차지(Charge)’ 등 GiGA energy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37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