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7-18 16:54:22
기사수정

▲ 멍게의 생체기능 모사 매커니즘.

멍게의 생체 기능을 활용해 바닷물 속 중금속은 제거하면서 유용 금속은 회수할 수 있는 물질이 개발됐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포항공대 황동수 교수팀이 체내에 광물을 축적하는 멍게의 생체 기능을 모사해 바닷물 속의 해로운 중금속은 제거하고 유용한 금속 물질은 회수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바닷속에 사는 멍게는 해수를 여과시켜 영양분을 섭취하는 여과 섭식 동물로, 혈액속에 있는 고분자 물질인 ‘튜니크롬(Tunichrome)’을 통해 해수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중금속이나 희귀 금속을 회수하여 몸 안에 농축시키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튜니크롬은 멍게의 혈액에 매우 소량만 존재하고 쉽게 산화되는 성질이 있어 그동안 직접 추출하여 활용하는 데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해양 섬유 복합소재 및 바이오플라스틱소재 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튜니크롬과 유사한 성질을 지닌 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해왔다. 그 결과, 황동수 연구팀은 지난 6월 자연계에서 가장 풍부한 천연 고분자인 ‘키틴(Chitin)’과 목제 산업 폐기물인 ‘갈산(gallic acid)’을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튜니크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진 물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물질의 금속 회수 효과를 실험한 결과, 해수에 녹아있는 유용 금속인 금의 경우 99% 이상을 회수했으며, 해로운 물질인 크롬은 99% 이상을 제거할 수 있는 등 그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바닷속 금속을 회수하는 데 주로 쓰여왔던 청산가리, 수은, 아황산가스 등 독성이 강한 물질을 대체해 대량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 기술은 산업 폐기물에서 희귀 금속을 뽑아내는 도시광산과 해수 내 중금속을 제거하는 해양환경복원 분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윤두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 연구 성과는 해양 생명공학이 자원 확보 등 산업적 측면뿐만 아니라 해양 환경 복원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해양자원을 활용한 신소재 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화학학회 학술지(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38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