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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7-08-08 15: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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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 충주 친환경 부품공장 전경.

수소전기차 핵심기술 독자개발에 성공한 현대차 그룹이 해당 부품의 일관 대량체제 구축에 돌입해 글로벌 경쟁업체들과의 격차를 벌린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충북 충주에 위치한 기존 친환경차 부품 전용생산단지내에 700억을 투자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생산을 전담할 공장을 4천평 규모로 추가로 신축하고 내달부터 시험 가동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현대차 그룹은 신공장에서는 각종 핵심부품들이 결합된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_Powertrain Fuelcell Complete)’을 연간 3천대 생산할 수 있는 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향후 시장 수요에 따라 수만대 규모의 생산 확장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부품 내재화를 통한 안정적인 조달체계 구축과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달성해 합리적 가격과 강화된 성능으로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겨 관련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그룹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 연산 3천대 규모는 글로벌 경쟁사들 중에서 톱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자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핵심부품 생산부터 시스템 조립까지 전용 생산공장에서 일관 양산하는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경쟁사의 경우 수소전기차의 일부 단위 핵심부품에 대해서만 생산라인을 제한적으로 확보해 운영하고 있는데 비해, 전체 핵심부품의 일관 종합생산체제를 구축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 충주 신공장에서 생산되는 PFC모듈은 연료전지 스택(STACK), 구동모터, 전력전자부품, 수소연료공급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은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차량의 동력원인 전기를 발전시키는 장치로, 일반 내연기관의 차량엔진 역할을 한다.

연료전지 스택은 차량연비와 내구성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얇은 필름형태의 막전극접합체(MEA_Membrane Electrode Assembly)가 주요 구성품이다. 중요 기술이 집약된 핵심부품인 MEA는 산소와 수소의 화학적 반응을 이끌어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료전지 스택 하나는 440개의 MEA로 구성되는데, 현대차그룹은 지금까지 수입에 의존하
던 이 핵심부품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MEA 생산부터 수백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시스템 조립까지를 하나의 생산라인에서 완성하게 된다.

수소전기차의 생산력을 가늠하고 향후 시장 판도를 가르는 주요 변수가 될 연료전지 스택 부문에서 확보한 현대차그룹의 독자 기술은 기존 대비 성능도 대폭 개선되어 글로벌 경쟁력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연료전지시스템의 전체 무게를 10% 가까이 경량화시켰으며, 전체 출력 성능도 15%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기술 자립과 대량화로 인한 가격 경쟁력 강화도 추가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앞으로 기존 1공장에서는 친환경차 공용부품인 구동모터와 전력전자부품 등을 생산해 신공장으로 공급하고, 신공장에서는 수소전기차의 핵심부품인 MEA, 연료전지 스택 양산은 물론 이러한 제품들의 최종 결합체인 PFC모듈까지 제작 완료해 완성차 생산라인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 첨단 핵심부품을 전담 생산하는 공장인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위한 첨단 설비도 갖추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이주권 충주공장장은 “극한 상황에서의 정기적 신뢰성 시험과 각종 전기적 시험은 물론, 출고 과정에서도 전용 포장용기와 무진동 차량에 적재되어 운송되는 등 품질 문제는 원천 차단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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