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8-17 15:17:08
기사수정

▲ 준공식에서 박천홍 원장 등 참석 귀빈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한국기계연구원이 대형 플랜트 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국내 산업 구조 고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은 17일 플랜트기계연구동 준공식을 개최했다.

2014년 사업에 착수해 4년 만에 완공된 플랜트기계연구동은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7,941㎡ 규모로 설계됐다.

연구공간은 대형 연구 시설이 필요한 플랜트 관련 연구의 특성을 반영해 3층 높이까지 천장을 높인 대형실험실을 비롯해 다양한 연구를 함께 수행할 수 있는 융합 연구공간으로 구성됐다.

플랜트기계연구동에는 극저온 실험실, 압축기 실험실, 가스터빈냉각실험실 등 극저온 냉각 기술, 유체기계 기술, 가스터빈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시설이 구축돼 국내 산업 구조의 고도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환경기계실험실, 순산소 및 가스터빈연소실험실, 바이오연료실험실 등도 마련돼 향후 미세먼지를 비롯한 신기후체제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해 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산업 연관 효과가 높은 에너지·환경플랜트 관련 대형 융·복합 연구를 위한 기반도 구축됐다.

플랜트 연구 분야는 실험장치 규모가 일반 산업시설에 비해 대형화돼 있어 대규모 연구공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미래의 유망한 플랜트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 분야를 집적시킬 수 있는 연구 환경이 필요했다.

기계연은 플랜트기계연구동의 완공과 함께 플랜트 설계 및 기자재의 원천기술부터 플랜트 전주기 공정 안전기술 개발까지 국가적인 플랜트 관련 기술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갈 계획이다.

더불어 이번 연구기반 구축을 계기로 플랜트 수출 및 중소기업 주도의 틈새시장 진출 지원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연구공간을 순환형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대형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점도 특징이다.

한 연구실에 공간을 지속적으로 배정하는 것이 아니라 과제 수행 기간이 끝나면 공간을 비워주고, 새롭게 시작되는 과제를 수행하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기계연 박천홍 원장은 “플랜트 분야는 2015년 기준 세계적으로 약 1조1,830억달러 규모의 시장이 조성돼 있고, 국내 시장의 해외 수주가 급증하는 등 새로운 수출 동력원이 되고 있다”며 “플랜트기계연구동의 준공으로 대형·융합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국내 플랜트 산업이 고부가가치형으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플랜트 기계연구동 전경.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411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