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0-24 15:33:30
기사수정

▲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17일부터 22일까지 개최된 ‘서울 ADEX 2017’에 참석해 첨단국방섬유 기술을 선보였다. .

첨단 단열소재인 에어로젤을 이용해 만든 국방섬유 신제품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문혜강)은 10월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공항(성남)에서 개최된 ‘서울 ADEX 2017, 군수품상용화 및 수출지원전시회’에 참석해 첨단국방섬유 기술을 선보였다.

33개국에서 400업체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이번 전시회에는 25만명 이상의 국방 관련 전문가, 일반 시민이 관람했다. 1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비즈니스 데이’에는 해외 60개국 90여명에 일는 국방장관, 각 군 총장, 국방전문가 들이 대거 참관했고, 국방섬유 신제품에 대한 활발한 상담도 이루어졌다.

이번 전시회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국방섬유 기업 10개 업체와 공동으로 16개 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참가 업체들은 에어로젤을 활용해 기존 전투복의 방수·발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화염에 강한 난연전투복, 더욱 가볍고 따듯하며 세탁과 보관이 편한 침낭 등을 선보였다.

그중에서도 눈길을 끈 것은 ‘에어로젤’ 기술이다. ‘에어로젤(Aerogel)'은 공기를 뜻하는 에어와 고체화된 액체를 의미하는 젤의 합성어로 98%의 공기층과 2%의 규소산화물(SiO2)로 이루어져있어 뛰어난 단열 특징을 가진다.

이에 일반 산업에서는 건축용 단열재, 방음재, 파이프라인용 단열재로 사용되며 항공 우주 분야에서 의류나 신발용 보온재로도 활용되고 있다.

국방섬유분야에서는 이러한 뛰어난 단열성을 이용해 야외용 깔개, 방한화, 침낭매트, 방수복등으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어 이번 전시회에는 에어로젤을 이용한 국방 섬유 신제품들도 선을 보였다.

정민화 ㈜광장이노텍 부사장은 “에어로젤 소재를 이용해 침낭, 전투화, 잠수복 등 다양한 국방섬유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육군 관계자는 에어로젤을 이용한 야전깔개와 방한화로의 용도 전개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해군 군수사령부에서는 잠수복의 보온성 향상 능력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보였다.

우리나라 군납기업 1호인 삼덕상공은 천막, 전투복 등 다양한 신제품을 전시해 관람자의 관심을 모았다. 무엇보다 기존 전투복의 방수·발수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업그레이드 기술을 시연해 보임으로써 시각적으로 큰 관심을 일으켰다.

우리나라 난연 전투복 1등 업체로 육군 헬기 조종복을 군납하고 있는 삼일방직의 난연 전투복은 해외 에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모로코의 육군 장성은 한국군 하계원단을 이용한 전투복 개발 관련해 심도 있는 질의 응답을 하였으며, 현재 군에서 필요로 하는 국방섬유의 핵심 기술은 난연기술이라는데 군 고위간부들 및 많은 관계자들이 공감하였다.

군용 침낭, 백류를 전시한 창민테크론을 방문한 군수품 구매 담당자는 침낭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하면서도 국방 특유의 기능성을 업그레이드 해 줄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섬개연 관계자는 그 동안 남미, 동남아시아, 걸프협력회의, 아프리카 지역의 각 군에서는 대부분 중국산 섬유제품을 수입해 사용하는데, 최근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만이 생기며 우리나라 국방섬유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에서 해외 군 관계자의 관심도 높았다고 전했다.

문혜강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원장은 “이번 전시회 참가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상담 내용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참가업체의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할 계획”이라며 “2018년 9월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인 2018 대한민국방위산업전에도 지원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46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