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2-12 17:47:47
기사수정


“양산화 경험, 고기능 코팅기업 성장 든든한 뿌리 될 것”



“이번 자동차 사이드미러용 오염방지 필름 양산화를 진행하면서 고객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토해 기술자로서 더욱 겸손해져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뛰어난 기술이 아닌 고객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권철한 인텍나노소재 사장(CTO)은 유기·무기 나노소재 합성기술을 바탕으로 지난 2007년 박현주 대표와 필름용 코팅소재 R&D 기업을 설립해 지난 10년간 디스플레이용·산업용·환경용 코팅소재를 개발해 온 기술자다. 그간 디스플레이용 대전방지필름, 반사방지필름, 눈부심방지필름, OLED 배리어 필름 등에 필요한 코팅 소재를 개발·공급해 오다가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의 나노기술기업지원 프로그램인 ‘T+2B 사업’을 통해 오염방지필름 시제품을 제작하게 됐고 이번에 ‘나노소재 수요연계 제품화 적용개발사업’을 통해 신뢰성 확보와 양산화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권철한 사장은 “회사 강원도 홍천 공장 이웃인 필름생산기업 인테코와의 협력과 정부의 수요연계사업이 없었다면 중소기업으로서 양산화 결정이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며 “자동차 사이드미러용 오염방지 필름을 출시해 첫 술에 배부를 수 없었지만 고객의 피드백이라는 귀중한 자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자동차 사이드미러용 오염방지 필름을 사용해본 소비자들은 가격 보다는 성능을 중시했다. 한 소비자는 광촉매 활성화에 빛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과하고는 왜 붙이자마자 방오·친수기능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느냐는 불만을 표현하기도 했다. 또한 어떤 고객사는 제품 수명보장을 5년간 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권 사장은 “고객들은 광촉매 필름과 같은 신제품이 갖고 있는 한계를 직관적으로 알고 있음을 알게 됐으며 기술자로서 보다 겸손한 마음으로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장마철 이전에 보다 개선된 필름을 출시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10년간 D/P·산업용·환경용 코팅소재 ‘한우물’, 양산화 시점 도래

방오소재·하이배리어 코팅소재 주력, 고객 피드백 귀 기울여 발전할 것



오염방지 필름사업의 최종 목표는 건물 유리창, 도로 표지판, 방음벽, 태양광 패널 등 수요규모가 큰 어플리케이션이다. 지난 8월엔 건축용 오염방지 필름을 100미터 정도 샘플 생산해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간 외장용 오염방지 필름은 신뢰성 평가 기준이 없다가 지난 4월에야 내후 수명 신뢰성 평가 기준이 제정됐을 정도로 새로운 아이템이기 때문에 시장을 개척한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 특히 소재 특성상 태양빛에 취약한 PET 필름의 내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 내년 상반기엔 완료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외에도 OLED TV에 적용되는 하이배리어 코팅소재를 주력제품으로 삼고 있다. OLED 재료는 수분과 산소 등에 접촉하면 성능 감소되기 때문에 차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배리어 코팅 기술이 필수다. OLED 시대가 도래하며 고기능성 신소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양산화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권 사장은 “일본, 중국 등 해외전시회에 오염방지 코팅액과 필름을 출품한 결과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생각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해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 추진하고 있는 해외전시지원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세계에서 인정받는 고기능 코팅소재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다양한 수요기업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 기술에 대한 많은 관심과 문의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51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