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경제신문

더보기인터뷰
HOME > 기사쓰기
[2017 국제 신소재展]디엔에프, 고기능성 코팅제 선
부착성·내구성·내후성 등 우수한 물성 실현
(오른쪽 두번째)박만영 디엔에프 이사와 디엔에프 관계자들이 부스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디엔에프가 고기능성 코팅제를 대중에게 선보이며, 소재 산업에서의 기술력을 과시했다.

디엔에프는 지난 10월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7 국제 신소재 및 응용기술전’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디엔에프는 고기능성 코팅제와 균일 나노입자재료를 선보였다.

디엔에프의 고기능성 코팅제는 코팅 후에 유리막(SiO₂)을 형성하는 폴리실라잔(Polysilazane)을 주성분으로 하는 실리콘계 코팅제로서 뛰어난 부착성, 내구성, 내후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실현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능성 및 부가가치성을 부여한 새로운 코팅제다.

이 제품은 기재 표면의 –OH 또는 –COOH 같은 작용기와 화학적 결합을 형성해 우수한 부착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필름, 금속, 세라믹 및 유리 등 다양한 기재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폴리실라잔 코팅막은 유리보다 강한 높은 경도를 가지고, 코팅 후 UV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한 기재의 변색이나 변형이 없고, 물성 유지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기재 표면의 오염물 제거가 용이하고, 부식방지 효과가 뛰어나다. 더불어 양산을 위한 Roll to Roll 또는 스프레이 공정 적용이 가능하다.

폴리실라잔(Polysilazane)을 이용한 디엔에프의 코팅액은 크게 ‘가전제품 외장용, 건축&산업용, 디스플레이 필름용, 자동차 및 소비재용 코팅제’로 분류된다.

전자, IT, 건설, 자동차 등의 핵심 산업분야에서 터치패널용 눈부심 방지 코팅제와 절연코팅제가 있다.

가전제품 외장용은 냉장고, 세탁기 등 실내 가전 제품 외장에 적용해 슬립성, 발수성이 있어 내오염성 및 내마모성 특성을 입힌다. 건축 및 산업 외장용은 건물 지붕재, 유리 등 건축 내외장재에 적용해 방수, 내오염 등 내후성 및 세정성을 부여한다.

디스플레이 필름용은 TV, 컴퓨터, 디스플레이 등 투명 기재에 적용 고경도, 내마모성, 고투과율 등 광학적 특성을 부여하고, 자동차 및 소비재용은 자동차 차체에 SiO₂ 유리막을 형성하고, 뛰어난 발수 지속성을 나타내는 유·무기 하이브리드 코팅액이다.

기능성 나노 소재로는 구리 나노파티클, 구리 나노 잉크, 저굴절 코팅액 등이 있다.

구리 나노 입자는 대기중 높은 산화안정성과, 낮은 비저항, 은 나노입자 대체 가능으로 비용 절감 효과와 다양한 유연성 필름 기재 적용이 가능해 광소결을 통한 친환경 공정 확보 및 획기적인 공정시간 단축 등 공정비용 절감 효과로 전기전자 소재, 부품 및 모듈업체의 원가 경쟁력 향상을 가져온다.

광투과율 향상을 위한 저굴절 코팅액은 투과도를 최대 4% 향상시킬 수 있다.

기자 프로필 사진
배종인 기자 (jib@amenews.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