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경제신문

더보기인터뷰
HOME > 뉴스종합 > 부품산업
2001년 3월 이래 가장 높은 수준
최근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반도체 산업의 흐름에 맞춰 반도체 장비 출하도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분석됐다.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 SEMI는 24일 3월 북미반도체 총 장비출하액이 20억3,000만달러라고 발표했다.SEMI는 북미지역의 반도체 장비제조사들의 출하액을 3개월..
기존 방한, 발열, 터치와 같은 단순 기능을 지나 첨단 센서와 통신 기술을 접목해 동작을 인식하고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스마트 장갑의 특허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허청(청장 최동규)에 ..
LG하우시스가 가볍고 안전성이 뛰어난 자동차 경량화 부품의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올해부터 본격 양산을 통해 향후 글로벌 자동차 경량화부품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LG하우시스는 19일 서울..
국내 연구진이 미래 IoT 시스템의 핵심으로 외부에서 전원을 공급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변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센서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최재혁 UN..
국내 연구진이 은(Ag) 나노와이어의 상용화를 앞당길 기술을 개발했다. 산업에 쓰이는 코팅공정을 적용했는데 이로 인해 압력 강도까지 감지하는 3D 터치스크린이 가능해졌다.UNIST(총장 정무영)는 고현..
국내 연구진이 찍어내듯 CMOS회로를 생산하는 반도체 공정을 개발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성일, 이하 생기원) 메카트로닉스융합기술그룹 김혁 박사와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장 이창희 교수..
한국전기연구원(원장 박경엽)이 개발한 ‘고출력 전자기펄스(HPEMP) 보호용 핵심소자 기술’이 ‘출연(연) 10대 우수 연구성과’에 선정되며,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전기연은 13일 세종국책연구..
올해부터 애플이 OLED를 채택함에 따라 관련 소재부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OLED 전문 리서치업체인 유비리서치(대표 이충훈)에 따르면 스마트폰용 OLED 제조에 필요한 각종 소재부품 시장은..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외부 디바이스를 사용해 구현해 왔던 전력관리 및 오류방지(Failsafe) 회..
국내 연구진이 공기 중 음이온을 검출할 수 있는 센서 개발에 성공했다. 새집 증후군 유발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가스 검출 등에 적용이 기대된다.KETI(전자부품연구원, 원장 박청원)가 공기 중의 음이온을..
국내 연구진이 기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의 투명전극을 그래핀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특히 연구진은 대면적 기판상에 정확한 치수와 형태로 그래핀 투명전극을 패터닝 하는 공정을 개발해..
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한국기업들의 중국 진출을 돕기 위해 산업교류회 및 중국 현지 전시회 참가 등 활동에 나선다.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협회장 한상범)는 4월9일부터 11일까지 중국 심천에서 개최되는..
효성이 포스텍과 손잡고 3년동안 타이어 보강재중 하나인 스틸코드 기초기술 향상을 위한 연구과제 수행에 나선다. 효성은 조현상 전략본부장(사장)과 포스텍 김도연 총장, 이병주 산학일체 연구센터장 등이..
국내 연구진이 포유류의 촉각원리를 직접적으로 구현한 전자피부를 개발했다. 소리에서부터 혈압, 일반 터치, 다양한 물체의 하중까지 정확하게 감별이 가능해 향후 다양한 보건, 의료 등 헬스케어시스템을..
한국자동차부품협회(KAPA)가 수입차 인증부품을 확대해나가고 있다.KAPA는 4월 (주)코리아오토파츠가 시작으로 제조사 및 유통사에서 본격적으로 제작 및 수입을 해 전차종 인증 부품 적용을 확대중이며..
랑세스가 고성능 컴포지트 시트로 기존 알루미늄 대비 무게 50% 줄인 모듈랙 개발에 성공했다.랑세스(LANXESS)가 메르세데스-벤츠와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1mm 두께의 초박형 경량 모듈랙 개발에 성공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