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재경제신문

더보기인터뷰
HOME > 뉴스종합 > 소재산업
이중 촉매 층·막전극접합체 개발
수소 연료 전지 분야의 핵심 난제인 물 관리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돼 수소 연료전지 장치의 간소화 및 단가 절감 등 범용화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건국대 융합신소재공학과 김화중 교수(교신저자)와 고영돈(주저자, 석사 2학기)..
국내 연구진이 연료전지에 촉매로 사용되던 고가의 백금 대신 로듐 합금을 10분 내로 간편히 제조해 연료전지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성공했다.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유성종 KIST 연료..
한·중·일 3국 화학물질 전문기관이 각 국의 화학물질 등록 제도를 소개하고 관련 규제대응 솔루션을 공유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원장 변종립)은 21일까지 이틀간 중국..
섬개연이 지역 기업들의 다기능성 섬유 우수성 알리기에 나섰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문혜강)은 18일부터 21일까지 파리 르부르제에서 개최되는‘Texworld Paris 2017 F/W’ 전시회에 ‘이업종 융합..
국내 연구진이 추가적인 에너지 투입 없이 태양빛만을 이용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에서 유용한 화합물을 선택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규호)은 백진욱 인..
재료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대형 풍력터빈용 카본 블레이드가 국내 해상풍력발전단지에 실제로 구축돼 관련 시장을 선도할 전망이다.재료연구소(소장 김해두) 풍력기술 연구개발팀 박지상 박사 연구팀..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진기)가 한국 플라스틱업계를 대표해 국제회의에 참가해 국내 플라스틱 업계의 위상을 높였다.프라스틱연합회는 15일 대만 가오슝(Kaohsiung, 高雄) 앰배서더호텔 ..
전기차시장이 본격적으로 팽창하면서 핵심부품인 리튬이온전지(LIB)의 수요확대로 주요 소재인 니켈가격이 급상승하고 있다. 나아가 수년 내엔 공급부족이 심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이차전지 및 전기차시..
엔싱거코리아가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의 대만 전자 시장 공략을 위해 선을 보였다.엔싱거코리아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난강 전시장에서 개최된 ‘세미콘타이완 2017’에 참가..
우리나라 고기능 신소재 및 소재부품 전문기업들이 세계 고기능 시장 진출을 위해 나선다.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사장 이희국)은 9월20일부터 22일까지 오사카 인텍스에서 열리는 일본 오사카 고기능소재전..
차세대 태양전지의 전극으로 값비싼 금 대신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태양전지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 안정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UNIST(총장 정무영)는 김진영 에너지 및 화학..
섬개연이 섬유로 만드는 건축용가설재 기술을 이전한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문혜강)은 지난 12일 한국섬유개발연구원 3층 대회의실에서 양종덕 ㈜디케이에스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디..
국가용역기관의 비용편익(B/C) 분석에서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가 도출돼 전주시 신성장동력인 탄소산업 발전의 촉매제가 될 전주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다.전주시는 18일 한국개발..
재료연구소(소장 김해두)가 소재 선진국 독일과 협력을 통해 선진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인프라를 마련했다.재료연구소는 독일 프라운호퍼IKTS 연구소, 드레스덴공대ILK 연구소와 협력해 ‘한·독 소재..
대만, 반도체 장비·소재 글로벌 탑 과시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및 소재 시장인 대만,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의 반도체 산업과 관련 최신기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세미콘타이완 2017(SEMICON Taiwan 2017 Int..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