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6-04 17:24:28
기사수정


▲ 2019년 메이커 스페이스 선정 결과


국민 누구나 쉽게 창의적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하고 혁신창업으로 이어지도록 플랫폼 역할을 하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올해 새롭게 선정됐다. 지속 자생발전과 사업화 연계를 위해서 민간분야에서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나 올해도 여전히 학교, 연구기관, 지자체가 중심이 되고 있어 또 하나의 인프라 구축사업에 머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전국 공모를 거쳐 올해 메이커 스페이스 주관기관으로 메이커 교육·체험 지원 일반랩 54개소, 전문 창작·창업활동 촉진 전문랩 3개소 등 57개를 최종 선정했다고 4일 발표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3D프린터, 레이저커터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춘 창작활동공간으로, 정부는 메이커운동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지난 해 전국 65개소의 메이커 스페이스를 신규 구축, 10월부터 본격 운영 중이다.

 

올해 전문랩에는 가천대 산학협력단,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선정됐다. 이들 기관은 20여억원의 예산 지원을 통해 전문 메이커의 시제품 제작과 함께 지역 중소기업과 창업 인프라를 연계한 초도물량 양산 및 제조창업을 지원한다. 가천대 산학협력단은 바이오헬스 분야, 경남TP는 지역 스마트 산단 및 스마트공장 분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CT분야 스마트 제조혁신 창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반랩은 학생,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메이커 입문 교육과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창작활동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기관당 2억원 내외의 공간·장비 구축 및 운영 비용이 지원된다.

 

또한, 일반랩 중 특정 분야 전문성을 보유, 지역 거점 역할이 가능한 글룩, 창원대학교, ()팹브로스, 나사렛대학교, 경일대학교 등 5개소를 특화형 일반랩으로 선정해 4억원 내외가 지원된다. 지난해 일반랩으로 선정된 글룩과 창원대학교 2곳이 올해 기능을 확장해 특화형으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 권대수 창업진흥정책관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본격적으로 확충됨에 따라 메이커 활동 저변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지역 및 기관 특성을 기반으로 스페이스 기능을 전문화하는 한편, 지역별·분야별 스페이스 간 연계를 강화해 새로운 메이커 협업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은 오는 8월까지 공간 및 장비 구축을 마무리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체험공간에 머물러선 안돼

올해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이 완료되면 정부가 지난해부터 조성한 메이커 스페이스는 총 120개로 확대됐으며 2022년까지 전국 350여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해마다 여전히 민간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남짓해서 메이커 스페이스 조성과 확산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남아있다.

정부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제품을 만드는 창조적 혁신활동으로, 메이커들이 메이커 스페이스를 거점으로 국가의 혁신 성장과 제조창업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메이커 운동이 활발한 해외에서는 민간 주도로 지역에서 공동으로 작업하는 해커스페이스 테크샵, 유료로 작업장과 도구를 사용하는 테크샵 등을 메이커 스페이스로 통칭하는데 우리나라는 메이커에 대한 개념도 부족하고 문화도 생소하다 보니 해외와 달리 정부가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정부 지원이 5년에 국한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학교, 연구기관, 지자체 위주로 사업이 진행될 경우 한시적인 센터 구축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다. 기관이 운영하는 일반랩과 전문랩은 직장인이 이용가능한 퇴근시간에 거의 문을 닫기 때문에 단순 지역주민 교육에 불과한 경우도 많아 체험 장소로 밖에 의미가 없는 것이다.

 

또한 전문랩이 과거 몇몇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장비를 구축하고 시제품 제작서비스를 거의 무료로 지원한 센터와 같이 운영되면 오히려 3D프린팅 산업 자체가 흔들리는 역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올해는 민간분야에서 전문랩에 아예 선정도 되지 못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창의적인 공간을 지향하는데 반해 선정 과정에서는 안정을 선택한 것이다.

 

현재 메이커 스페이스를 직접 운영 중인 민간기업에서는 지속적으로 자생 발전하기 위해선 전문화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들과 상생할 수 있는 수익 창출방안을 민관이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일례로 청년 창업 정부사업의 일환으로 메이커 스페이스 바우처 제도를 신설해 연계함으로써 의료, 주얼리, 공예 등 전문 메이커 스페이스가 정착시키자는 건의도 나온바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 중인 한 민간업계 관계자는 52시간 근로가 확대됨에 따라 메이커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종로가 주얼리 제작으로 유명한 것처럼 특색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가 각 지역에 조성돼야 많은 메이커들이 교류하고 사업화가 활성화 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용이한 민간분야가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95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