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04 15:50:20
기사수정

21세기 연금술이자 4차 산업혁명의 유망 산업인 나노융합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6회 나노피아 산업전(이하 나노피아 2019)’117일부터 8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다.

 

경상남도와 밀양시의 공동 주최로 열리는 올해 나노피아 2019산업에 녹아든 나노기술이라는 주제로 나노융합기술 응용제품 전시회 수출상담회 정책·대중 강연 캡스톤 디자인 콘테스트(디자인 설계 대회)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지가 본격 착공에 들어간 가운데 나노융합국가산단의 성공적인 조성 및 나노기업의 집적화를 통한 경남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전시회와 수출상담회 등 기업지원 기능이 강화됐다.

 

전시회에는 재료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 등 12개 나노융합기술 관련 기관 외에도 풍산홀딩스, 니나노, 정관 등 47개 나노기업이 참여해 총 103개 부스에서 나노 소재, 전자·광부품, 바이오·의료, 공정장비·기기 등 다양한 나노응용 제품을 전시·홍보한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은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에서 주관하는 기업인과 함께하는 나노플러스를 통해 나노 및 소재분야에 대한 1:1 전문가 매칭애로기술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정부부처와 유관기관 등 민관합동으로 구성되어 있는 민관합동 소재부품수급 대응지원센터가 나노피아에 참가해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지원할 예정이다.

 

118일 진행되는 수출상담회에서는 중국, 인도, 러시아 등 7개국 11개사 해외 바이어와 국내외 기업 20개사 간의 비즈니스 상담의 장이 마련된다.

 

올해 나노피아 산업전에서는 전시회 참여기업을 상대로 사전 수출상담 희망분야 조사를 실시하는 등 국외 판로 개척에 관심이 있는 전시 참가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책세션에서는 삼성전자 LED사업부 정태경 부사장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최영철 탄소나노PD가 나노산업의 미래와 국내외 나노산업 현주소 분석 및 도내 산업 육성을 위한 나노융합 발전의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강연을 펼친다.

 

나노관련 기업인 및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세션에서는 재료연구소와 전기연구원의 기술이전 설명회가 마련되어 있고, 전시회 참가기업 3개사의 신제품소개도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과 일반 참관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세션에서는 김상욱 경희대 교수가 만물은 원자로 되어있다를 주제로 과학자가 들려주는 나노의 세계를, 강신주 작가는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주제로 인문학과 나노의 만남을 들려줄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공학계열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캡스톤 디자인 콘테스트(디자인 설계 대회)’가 열린다. 올해는 도내외 7개 대학의 30여 개 팀의 대학생들이 참가 신청해 나노융합기술 관련 캡스톤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며, 우수 작품에 대해서는 현장 심사를 통한 시상도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회를 참관하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재료연구소와 창원과학관은 태양광 에너지 자동차 만들기와 3D프린팅 시연 등을 펼친다. 또한 나노융합기술관련 영화 상영에서는 초소형 잠수정을 타고 인간의 몸을 탐험하며 펼쳐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영화 이너스페이스가 준비돼 있다.

 

천성봉 경상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올해는 나노금형 상용화 지원센터준공, ‘나노마이스터고개교,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의 본격적 착공 등 나노산업 인프라 구축에 괄목할 성장이 있었던 만큼, 새롭게 준비한 나노피아 산업을 통해 경남이 나노융합 산업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나노피아 산업전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6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