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06 12:15:31
기사수정

▲ 양 기관 관계자들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이 노르웨이와 에너지기술에 손을 맞잡으며, 국내 연구기관의 노르웨이 연구비 지원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에기평은 5일 에기평에서 노르웨이 유일의 R&D 전담기관인 노르웨이 연구위원회(이하 RCN)와 에너지기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에너지기술협력 합의서’를 체결했다.


RCN(Research Council of Norway)은 노르웨이 교육연구부 산하의 유일한 전담기관으로 노르웨이 과학, 인문, 사회분야의 연구를 지원한다.


양 기관은 금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의 노르웨이 방문을 계기로 에너지기술협력 논의를 시작해, 이번 노르웨이 교육연구부 장관의 방한 시점에 맞춰 체결식을 진행했다.


체결식에는 임춘택 에기평 원장과 존 아르네 로팅겐(John-Arne Røttingen) RCN 위원장이 참석해 합의서에 서명했으며, 이 셀린 니보(Iselin Nybø) 노르웨이 교육부 장관, 프로드 솔베르그(Frode Solberg) 주한 노르웨이 대사 등이 참석하여 체결을 축하했다.


이번 합의서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재생에너지 △효율향상 △에너지저장시스템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기술 전반에 대해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양 기관은 신뢰를 바탕으로 절차 간소화를 위해 공동펀딩형식이 아닌 각 정부의 일반펀딩으로 공동 연구과제를 지원하기로 했다.


즉 국내 연구기관은 RCN이 공고한 노르웨이 연구프로그램에 노르웨이 연구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으며, 과제 선정시 RCN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반대의 경우로 노르웨이 연구기관도 에기평 국제공동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임춘택 에기평 원장은 “노르웨이는 북해유전을 보유한 산유국임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수력, 풍력자원 등을 이용해 전체 전력의 97%를 재생에너지를 통해 얻고 있으며, 세계 3위의 전기차 시장을 보유하는 등 대표적인 에너지전환 선도국가”라며 “이번 합의서 체결을 계기로 양국 연구자간의 공동연구 등 기술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공통관심 분야인 △수소에너지 △해상풍력구조물 △ESS 분야 기술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71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