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26 18:11:36
  • 수정 2021-08-29 13:18:37
기사수정


▲ 씨이에스가 ㈜로즈피아에 보급한 스마트팜 온실난방시스템


전라북도의 탄소응용제품 민간보급이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올해 처음 추진한 ‘탄소응용제품 민간보급 시범 지원사업’이 에너지 절감효과는 물론 복지 및 의료시설 등에 탄소제품이 보급돼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고 25일 밝혔다.


탄소응용제품 민간보급 지원사업은 우수한 탄소기술을 접목시켜 만든 실생활 탄소응용제품의 판로확대 및 도민들의 탄소융복합산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사업발굴을 위해 전문가 자문회의(4월), 공청회(5월) 등을 거쳤으며, 도내 탄소기업 대상 사업 희망도 조사를 통해 18개사 중 15개사(83%)에서 지원을 절실히 요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 사업은 도민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탄소소재 적용 실생활 탄소응용제품(35종)을 민간시설(복지·의료, 농·어촌, 아파트 등)에 보급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인 사업 추진과정은 공급기업(도내 탄소기업)과 수요처(민간시설)간 컨소시엄 구성 후 주관기관에 공모해 선정위원회(5인 구성) 평가를 통해 선정, 실생활 탄소응용제품 보급 설치여부 만족도 등 조사를 통해 공급기업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올해 시범사업에서는 탄소섬유 발열케이블을 이용한 에너지 저감형 스마트팜온실난방시스템을 사업화한 ㈜씨이에스, 안정성 및 에너지 저감을 위한 원적외선 탄소난방제품을 생산하는 ㈜에니에스 등 4개사를 선정해 지원했다.


선정된 4개사 중 ㈜씨이에스와 ㈜에니에스는 지난 10월까지 설치를 완료했고, ㈜카본엑트 등 2개사는 현재 보급을 진행하고 있어 11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기업별 민간보급 주요내용으로는 ㈜씨이에스의 경우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로즈피아의 연동유리온실(1,200평 규모)에 탄소섬유발열케이블을 이용한 에너지 저감형 스마트팜온실난방시스템을 보급해 겨울철 난방비 절감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온도관리 및 편리성을 높였다.


㈜씨이에스 손성필 이사는 “민간보급 지원사업을 통해 씨이에스의 탄소난방 시스템의 장점을 실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고, 국내 내수시장 확대 및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에니에스는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의료법인 실로암의료재단의 실로암요양병원에 안정성 및 에너지 저감을 위한 원적외선 탄소난방제품 42대를 보급했다.


실로암요양병원 유재신 이사장은 “원적외선 탄소난방제품 설치 후 난방 중에도 건조함이 덜하여 좋다는 환자들 반응뿐만 아니라 보호자 및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았으며, 난방비 절감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카본엑트는 전북 순창군에 위치한 순창요양병원에 스마트 탄소발열매트를 설치 완료했고, 김대중컨벤션센터 군사사무소 등 3곳은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오렉스는 전북 전주시에 위치한 효사랑전주요양병원 등 2곳에 주생산품인 이오렉스(수질부식억제방지)를 금주 내로 보급할 예정이다.


임노욱 전북도 탄소융복합과장은 “탄소응용제품 민간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탄소융복합산업의 우수성 홍보 및 시장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고, 참여기업의 폭발적인 관심은 물론 도민들의 호응이 좋아 내년에도 예산을 확대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8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