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2-06 17:27:11
기사수정


▲ 2019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 주요 참석 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전환시대 해외자원개발의 성장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2019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이 12월6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 그랜드볼룸(5F)에서 개최됐다.


해외자원개발 관련 기업·유관기관·학계 등 9개 기관 및 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에는 정부·자원개발업계·유관기관 관계자 및 학계 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에너지전환시대의 해외자원개발전략’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지향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자원개발 산업의 대응방안과 미래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해외자원개발협회 채희봉 회장은 개회사에서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의 변화 앞에서 자원개발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저유가 시대 양질의 자산에 대한 투자, 스마트기술의 개발, 전문인력의 양성, 민간 기업과 공기업 간의 유기적 협력 등 과감한 시도와 노력을 통해 우리 산업의 자생력을 키우고 미래를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회식 직후 △국제적 자원개발 서비스 기업인 Wood Mackenzie의 개빈 톰슨(Gavin Thompson) 아시아태평양 에너지리서치 부의장과 △산업통상자원부 김선기 과장의 기조발표가 이어졌다.


Wood Mackenzie의 개빈 톰슨 부의장은 ‘How the global upstream industry can respond to change’를 주제로 에너지전환시대 탈탄소화와 ESG가 글로벌 유·가스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원개발기업의 선제적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선기 자원안보정책과장은 ‘우리나라 자원개발 정책 방향’에서 지역별, 자원별 차별화된 전략, 자원개발 산업생태계의 활력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 정책 지원 방향을 제시했다.


개회식 이후에는 석유가스 세션과 광물자원 세션으로 나뉘어 각 분야의 전문가 발표가 있었다.


석유가스 세션은 △해외자원개발 운영사업 추진전략 △석유의 미래와 수송에너지 전환 정책 △Digital Transformation in E&P Technology 등 총 5개의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광물자원 세션은 △에너지전환시대 대응 이차전지 원료광물 확보전략 △미래산업 Material Flow 통한 해외자원개발 △연료전지 부품 개발을 위한 원료광물 Sourcing 전략 등 총 5개의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 및 토론 외에 심포지엄에서는 해외자원개발인을 격려하고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해외자원개발 유공자 포상’도 함께 거행됐다.


이날 수상자는 포스코 고문석 차장, 포스코인터내셔널 이창원 부장, GS에너지 이동희 차장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각 분야에서 자원 확보를 위해 노력해온 10명으로 이들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이 수여됐다.


이어 해외자원개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5회 해외자원개발 바로알기 공모전과 △자원개발 대학(원)생 우수논문에 대한 시상도 함께 거행했다.


오늘 행사에 참석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해 심포지엄은 에너지 전환이 자원개발산업 전반에 가져올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업계가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유익한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 2019 해외자원개발 심포지엄 전경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9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