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래티스, 넥서스 FPGA 플랫폼 기반 ‘CrossLink-NX FPGA’ 출시 - 임베디드 비전·엣지 AI 애플리케이션에 저전력 고성능 특성 - 동급比 최대 75% 전력 절감, 실외·산업·車 등 높은 신뢰성
  • 기사등록 2019-12-11 14:26:18
기사수정


▲ 래티스 반도체의 넥서스 FPGA 플랫폼 기반 ‘CrossLink-NX FPGA’

동급 경쟁 제품보다 최대 75% 전력 소모를 절감하고, 산업 및 자동차 등 열악한 환경에서 높은 신뢰성을 갖는 FPGA 신제품이 출시돼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래티스 반도체(Lattice Semiconductor Corporation)는 자사의 새로운 래티스 넥서스(Lattice Nexus™) FPG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첫 번째 FPGA 디바이스인 CrossLink-NX™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신제품은 혁신적인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 개발은 물론, 통신, 컴퓨팅, 산업, 자동차, 컨슈머 시스템용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저전력, 소형 폼팩터, 신뢰성, 성능 특성을 모두 갖췄다.


래티스 CrossLink-NX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동급의 경쟁 FPGA 제품들과 비교해 전력 소모가 최대 75% 더 적다.


또한 동급 경쟁 FPGA 제품들보다 소프트웨어 오류율(SER)이 최대 100배 더 낮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관건인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매우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외용, 산업용,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볼 수 있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더불어 △고속 I/O 지원 △인스턴트-온 성능 △높은 메모리 대 로직 비율 △소형 폼팩터 △소프트웨어 툴 및 IP로 강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무어 인사이츠 앤 스트래티지(Moor Insights & Strategy)의 설립자겸 대표인 패트릭 무어헤드(Patrick Moorhead)는 “5G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기반 분석, 공장 자동화, 스마트홈 같은 최신 기술 동향들이 머신러닝(ML)을 지원하는 임베디드 비전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이끌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 지연, 비용, 개인정보 이슈 등 클라우드 기반 ML 분석과 관련한 여러 이슈들이 대두되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데이터 처리를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옮기고자 하는 관심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OEM들이 고성능 데이터 프로세싱, 저전력 동작, 소형 폼팩터 특성을 제공하는 엣지 AI/ML 추론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FPGA는 병렬로 기능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임베디드 비전 및 AI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매우 경쟁력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평가된다. 이 병렬 아키텍처는 데이터 추론을 포함한 특정 프로세싱 워크로드 처리 효율을 크게 높여준다.


레오파드 이미징(Leopard Imaging)의 공동 설립자겸 대표인 빌 푸(Bill Pu)는 “임베디드 비전 시스템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오늘날 많은 시스템들이 여러 개의 이미지 센서와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사용한다. 소형 디바이스 크기와 저전력 소모 특성이 관건인 엣지에서 그러한 시스템을 구현하려면 설계 복잡성이 더욱 높아진다”며 “매우 낮은 전력 소모, 소형 크기, 고성능 인터페이스, 그리고 강건한 소프트웨어 및 IP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래티스 CrossLink-NX FPGA는 산업 및 자동차 분야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비디오 신호 브릿징, 애그리게이션, 스플리팅 애플리케이션을 단 한 개의 디바이스를 사용해 쉽고 빨리 개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발 시간과 자원을 대폭 줄여준다”고 말했다.


래티스 CrossLink-NX 제품군은 새로운 래티스 넥서스 플랫폼을 사용하여 설계된다. 넥서스 플랫폼은 28nm FD-SOI 제조 공정과, 래티스가 소형 폼팩터에 저전력 동작용으로 최적화하여 새롭게 개발한 FPGA 패브릭 아키텍처를 결합하고 있다.


래티스 반도체의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고든 핸즈(Gordon Hands) 디렉터는 “CrossLink-NX는 전력 소모, 폼팩터, 신뢰성, 그리고 성능 면에서 동급 경쟁 FPGA 제품들보다 앞설 뿐 아니라 강건한 설계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IP 블록, 애플리케이션 레퍼런스 디자인들도 지원된다”며 “이러한 지원 덕분에 개발자들은 CrossLink-NX FPGA를 자신들의 기존 또는 신규 엣지 설계에 쉽고 빨리 통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래티스는 CrossLink-NX 출시 일정을 당초 예정된 2020년보다 앞당겨, 현재 일부 고객사들에 샘플을 제공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09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