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1-09 16:15:07
  • 수정 2021-07-20 22:57:06
기사수정
첨단 소재 전문 기업인 알티엑스가 지난 11월11일 충남 계룡시에서 ‘알티엑스 계룡공장’을 준공했다. 알티엑스 계룡공장은 알티엑스가 국산화한 초소형 전자빔 장치를 기반으로 차세대 먹거리 산업인 수소차 및 연료전지 발전의 핵심인 백금 촉매를 생산할 계획이다. 에너지 기본 계획에 따라 연료전지 보급률을 높이는 추세인 지금 연료전지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고, 연료전지 제작업체들의 움직임도 함께 바빠지고 있다. 더불어 연료전지 핵심소재·부품을 제조하는 기업들도 관련 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엘티엑스의 신공장 준공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 및 연료전지 소재 국산화는 국내 연료전지 산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본지는 2020년 신년을 맞아 천세욱 알티엑스 대표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티엑스의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계룡 공장 발판, 글로벌 소재기업 우뚝 설 것”

▲  천세욱 알티엑스 대표이사
■ 알티엑스의 계룡공장 준공을 축하드린다. 알티엑스의 소개와 함께 그간의 알티엑스가 걸어온 길에 대해 듣고 싶다

알티엑스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특허 및 기술을 이전 받아 2009년 설립됐다.


초소형 전자빔 장치의 개발과 소형전자빔 장치를 이용한 신소재 개발에 선두기업으로서 녹색성장에 발맞춰 환경 및 고분자 에너지, 전자 반도체 나노 분야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일익을 담당하고자 노력하는 회사다.


2011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2015년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국방과학연구소 공급 계약, 원자력 연구원 공급계약, 관세청 공급계약 등을 체결한 바 있다.


2017년에는 코렌스 그룹에 편입됐으며, 2018년 충청남도, 계룡시와 투자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2019년 9월 계룡공장의 준공 승인을 완료했다.


초소형 전자빔 장치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신소재 개발의 선두기업으로 초소형 전자빔 장치를 이용해 연료전지용 금속 나노입자 촉매(Pt/C, PtRu/C, PtCo/C), Core-Shell 형태의 인쇄전자용 나노입자(Cu@Ag), 이차전지용 양극 활물질(LMP, NCM) 및 기타 금속나노입자(Pd, Ni) 등을 개발했다. 또한 고에너지 비파괴 검사기의 기술을 선도해 국내 최초 탄약검사기 등의 비파괴검사기를 국산화해 제작 납품했다.


특히 컨테이너 검색기는 국내 유일하게 국산화에 성공해 실제 인천항과 부산항에 납품 및 실제 운영 되고 있는 기술 리딩 기업이다.

■ 알티엑스 계룡공장에 대한 소개와 알티엑스의 주요 생산품에 대해 알고 싶다

계룡공장은 충청남도 계룡시 두마면 입암길 76-32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2018년 11월30일 충청남도, 계룡시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2019년 1월에 공사를 시작해 동년 9월5일 준공승인을 받았고 동년 11월11일에 준공기념식을 진행했다.


알티엑스 계룡공장은 전자빔 장치 3대를 비롯해 연료전지 촉매 및 나노소재를 생산할 수 있는 탄소분쇄실, 용액제조실, 후처리실, 열처리실, 건조실 등을 갖췄다.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먼저 수소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나노입자 촉매로 주로 연료전지 발전, 수소전기차, 기타 특수 목적용, 선박용 등에 적용되거나 적용될 예정이다.


계룡공장에서 생산한 연료전지 촉매는 향후 자동차 메이커 및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업체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회사인 코렌스(KORENS)와 적극 협력하겠다.


다음으로 흑색 은나노입자, 코어셀 형태의 금속나노입자 외 여러 종류의 금속나노입자 등을 국내의 여러 기업들과 상품화를 위한 공동연구개발 진행 중에 있다.


또 다른 한분야로 고에너지대의 비파괴 검사기를 국내최초 국산화에 성공해 탄약검사기, 컨테이너검색기, 동물용 의료치료기 등을 양산 공급 및 개발 진행 중에 있다.

초소형전자빔 촉매 합성, 환경·가격적 강점
고성능·고내구성 연료전지 시장경쟁력 확보

■ 알티엑스 계룡공장은 수소연료전지 촉매 생산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인다. 대표님이 바라보시는 수소연료전지 촉매 시장과 시장에서의 알티엑스의 경쟁력은

당사는 초소형전자빔을 이용한 촉매를 합성하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양산화에 성공을 해 카본 담지체에 입자가 고르게 담지를 통해 성능이 뛰어나며 상온에서 그리고 환원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환경 및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카본 담지체의 자체 열처리 기술을 개발 완료해 내구성이 뛰어난 촉매를 생산하는 장점이 있다.

향후 세계 수소 연료전지 시장의 방향은 가격은 물론이고 고성능과 고내구성이 더욱더 요구되어진다.

당사는 초소형전자빔 장치를 이용한 고성능 및 고내구성의 촉매를 이미 개발 완료했고 또한 지속적으로 산학연 및 자체 합금, 저백금 촉매의 연구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가격 및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 알티엑스의 대표적인 시설은 초소형 전자빔 장치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초소형 전자빔 장치는 약 300KV이하의 전자빔을 발생시키는 장비로 자체 기계사업부에서 제작을 해 수소연료전지용 촉매소재, 금속나노입자등의 생산을 진행하므로 알티엑스가 가진 역량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연료전지용 백금 촉매를 생산하는 전자빔의 경우 가로세로 1.5m, 높이 2m 크기의 소형임에도 불구하고, 방사선 차폐막에 빔조사기, 반응기가 탑재 돼 있으며, 200KV의 고전압을 견디며, 내부진공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장치로는 연료전지용 백금 촉매 이외에도 고전도성 나노입자, 바이오센서, 화장품용 나노입자, 저가용 고전도성 코어쉘 합금입자 등 다양한 나노소재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바이오 에탄올 생산효율을 높이고 중질유를 개질해 고품질화하는 기술, 리소그래피, 박막, 실리콘 등의 소재코팅·개질 및 미세 패터닝 기술, 고분자 분야에서는 수지를 코팅해 특수기능을 부여하거나 연료전지 분리막 등 고기능성 고분자 재료 제조 등에 각각 응용할 수 있다.

전자빔을 이용할 경우 전자를 광속으로 가속시킨 높은 전자에너지를 이용해 물질의 물성을 우수하게 바꿔 짧은 시간에 균일한 금속 나노입자를 제조해 기존의 화학적 제조방식과 달리 화학적 환원제를 사용하지 않아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 알티엑스는 모회사인 코렌스와 적극 협력해 나노 소재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다는 계획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회사의 미래 비전과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선도적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미래를 창조하고 인간존중을 구현하는 경영이념에 맞춰 수소연료전지용 촉매소재, 금속나노입자, 고에너지대의 비파괴 검사기 분야에서 세계 최초의 촉매 및 금속나노입자 제조방법, 국내최초의 고에너지대의 비파괴 검사기 국산화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국내 및 해외진출을 통하여 글로벌 초일류 우량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소재부품 산업 발전을 위해 신소재경제신문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알티엑스는 수소연료전지의 촉매소재, 금속나노소재 그리고 고에너지대의 비파괴 검사기 등에 대해 기술을 선도하고 시장을 리딩해 국가에 이바지하고 세계 일류의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알티엑스에 관심을 보여주신 모든 신소재경제신문 독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 천세욱 대표이사는

마산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포스코ICT 및 다국적기업 헴펠코리아 등에서 30여년 근무한 경력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11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