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06 14:43:53
기사수정


▲ OCI 에너백(ENERVAC)이 적용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배터리 하이브리드 스마트 고단열 컨테이너’의 모습. 콜드체인이 단절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
19 백신의 보급을 앞두고, 백신 및 바이오 의약품의 운송시 냉동·냉장물류체계인 콜드체인(Cold Chain)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OCI가 자체 개발한 진공단열재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OCI는 지난 12,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배터리 하이브리드 스마트 고단열 컨테이너에 자체 생산한 진공단열재 에너백(ENERVAC)’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철도연에서 개발한 특수 컨테이너는 스마트 컨테이너를 기반으로 OCI의 고성능 진공단열재 에너백과 배터리 내장 기술을 도입해 이동·환적시 외부 전원 공급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안전한 온도대로 콜드체인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컨테이너는 시험결과 최저 영하 20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내부 온도를 백신 운송가능 온도인 7로 설정 시 72시간 이상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

OCI의 고성능 진공단열재인 에너백은 흄드실리카(Fumed Silica)를 원료로 사용해 기존 글라스울, 스티로폼 등의 단열재보다 단열 성능이 8배 이상 뛰어나다. 불에 타지 않아 화재로부터 안전하며, 특수 고성능 필름을 사용해 우수한 내수성을 갖췄다. 에너백은 높은 단열성능과 내구성으로 건설, 냉장고 및 냉동창고, 산업용 단열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철도연이 두께 30mm의 에너백을 적용한 시제품을 실대형 환경챔버실험 설비를 통해 실험한 결과, 최고 60, 최저 영하 30도의 환경에서 기존 우레탄 폼이 적용된 냉장·냉동 컨테이너 대비 온도유지 성능이 2배 정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근 개발된 코로나19 백신 중 일부는 영하 70이하의 조건에서 운송해야 하다 보니, 운반 및 보관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OCI는 자체 생산한 진공단열재의 기술이 적용된 패키징을 개발했다. OCI가 개발한 드라이아이스 패키징의 경우 최장 약 250시간(11) 정도 영하 70온도 유지가 가능하며, 별도의 기반시설 투자 없이도 장기간 안전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해 국내에 유통되는 바이오 의약품 운송용기는 대부분 외산 제품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OCI는 소재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OCI는 에너백 뿐만 아니라 특수 개발한 PCM(Phase Change Material, 상변화물질) 기술을 활용해 일정한 내부 온도 유지가 필수적인 운송용기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에너백과 PCM기술을 기반으로 운송용기 제작 시 영하 70, 영하 20, 2~8도 등 백신 및 치료제 별 운송 적정 온도에 맞게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김택중 OCI 사장은 백신 및 의약품 운송용기 등 다양한 온도대를 유지할 수 있는 운송용기에 대한 시장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OCI의 에너백과 PCM기술을 활용해 건축, 냉장고 등 기존 시장 외에도 운송용기 개발 등을 통해 사업영역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OCI는 전북 익산에 116규모를 갖추고 에너백(FS VIP ENERVAC) 공장을 운영 중이며, 글로벌 최대 생산캐파인 연간 1,000,000의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