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1-07 00:27:53
기사수정


▲ (왼쪽부터)에어젠 배수호 대표와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이 조인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이 가스터빈용 킴스 타이타늄 알루미나이드(KIMS TiAl #16) 신합금 기술을 ㈜에어젠(대표 배수호)에 이전했다.


한국재료연구원은 5일 경남 김해에 위치한 삼정터빈 대회의실에서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과 연구책임자인 김성웅 박사, 김승언 박사, 그리고 삼정터빈 정진욱 회장, ㈜에어젠 배수호 대표, 권순국 차장, 이만길 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술이전 조인식을 가졌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기존의 타이타늄 알루미나이드(TiAl) 상용합금 대비 사용한계온도를 100℃ 이상(기존: 800℃ 미만 → 신합금: 900℃ 이상) 높인 초고온용 타이타늄 알루미나이드 신합금 제조 기술이다.


㈜에어젠은 본 기술을 고효율 가스터빈용 내열 소재로 적용할 계획이다. 극소수의 해외 대형 가스터빈 제조사가 선도하고 있는 가스터빈 내열 소재 기술, 특히 고온 터빈 파트에 대한 타이타늄 합금의 적용은 가스터빈 설계의 한계 극복과 기술 우위를 선점하는 혁신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젠은 20여년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가진 엔진, 터빈 제조 기업으로, 연구개발, 설계, 주조, 생산 및 테스트까지 한 곳에서 가능한 원스탑 토탈 솔루션 제공을 자랑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소형 가스터빈/발전기, 터보블로우어, 중형엔진용 MAN 터보차저 부품, 대형플랜트용 각종 회전체 수리/재생사업이 있으며, 현재 MAN 및 현대중공업과 선박엔진용 이지알 블로우어(EGR-Blower), MAN과 대형엔진용 신형 터보차저 부품을 개발 중에 있다.


연구책임자인 김성웅 박사는 “한국재료연구원이 개발한 타이타늄 알루미나이드 신합금을 적용하면 기존의 무게가 무거운 니켈(Ni)계 초합금 대체는 물론, 900℃ 이상의 온도에 적용이 가능해져 가스터빈의 효율과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에어젠은 본 기술이 적용된 가스터빈을 2025년부터 양산해 2030년, 약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전용 실시권 계약을 시작으로, 양 기관은 국내 개발 합금의 상용화에 적극 노력해 국내 기술 자립화는 물론 해외 수출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440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