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5-31 16:15:24
기사수정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에 경제안보와 기술 주권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가전략기술과 기계기술 분야의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 원장 박상진)은 6월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구 헌정기념관)에서 국가전략기술과 기계기술을 주제로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2023 Global Forum on Mechanical Engineering)’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후원으로 기계연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조승래 의원,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국가전략기술’을 중심으로 기계기술 관련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 미래 산업 혁신을 위한 전략과 방향성을 모색한다.


이어 미국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천정훈 석좌교수가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Sutek Corporation 부사장 등을 역임한 천정훈 석좌교수는 이번 기조연설에서 ‘글로벌 강국의 제조기술 강화 정책과 우리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또한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가 현대자동차의 기술 융합을 통해 구현하는 로봇지능 사회에 대해 발표하며, 미국 조지아공과대학교 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 티모시 리우웬(Timothy Lieuwen) 교수도 연사로 온라인 발제한다. 기계연에서는 박상진 원장이 연사로 나서 ‘KIMM2050 - 국가전략기술과 기계연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며, 기계연 연구개발 추진 방향을 공유한다.


마지막 순서에는 미국 MIT 천정훈 석좌교수, 현대자동차 현동진 상무, 두산에너빌리티 손정락 고문과 기계연 박상진 원장이 참여해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패널토론에서는 각 전문 분야의 경험과 통찰을 공유하며, 글로벌 미래 전략 기술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한국기계연구원 포럼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 가능하다. 포럼 당일에는 포럼 홈페이지와 기계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중계가 진행되며, 실시간 댓글로 직접 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박상진 원장은 “기계연은 12대 국가전략기술 및 50대 중점기술 중 반도체·디스플레이, 첨단로봇·제조 등 8대 분야 20개 세부 중점기술에 대해 선도적으로 임무지향형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은 특별법 제정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글로벌 경쟁에서 근간이 되는 기계기술 연구개발의 전략을 다방면으로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으며, 기계연은 매년 세계적인 산업계와 연구계, 학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기계기술 분야의 미래 이슈를 짚어보고 현안을 논의하는 국제 학술포럼을 개최해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537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