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2-03 16:06:57
기사수정

[목차]
(1) 정책금융제도 활용을 통해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
(2) 정부지원 R&D 추진을 통한 성장기반 조성
(3) 재무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기업신용등급 제고

재무정보 체계적 관리로 기업신용등급 제고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경제주체들은 등급(grade) 또는 평점(score)으로 치환된다. 기업, 가계뿐만 아니라 정부 역시도 등급으로 규정되고 그것의 질서 안에서 작동된다.

더 나은 등급 또는 더 높은 스코어를 확보하는 것은 경제주체들의 주요한 과제이자 직면한 문제이기도 하다.

무디스, S&P, 피치 등 세계 신용평가시장을 90%이상 독점하고 있는 이들 신용평가기관이 부여하는 국가신용등급은 거래당사국간 신용의 척도로 사용되고,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개인신용평가기관이 산정하는 개개인의 신용스코어는 금융기관 등의 각종 신용거래의 승인여부, 대출한도, 금리 결정 등에 활용된다.

또한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기관이 산정하는 기업신용등급은 해당회사의 회사채 및 CP 발행 금리와 직결된다.

무디스와 피치가 각각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의 최대주주이며, S&P 역시 이미 수년전부터 국내시장 진출 채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신용평가시장이 얼마나 ‘돈’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회사채 및 기업어음 평가 등 국내 유가증권 신용평가기관은 신용평가업으로 분류된 4개 기업(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서울신용평가)이 있고, 금융위원회로부터 인가를 받아 기업신용평가를 하는 기관은 신용조회업으로 분류된 5개 기업(SCI평가정보, 한국기업데이터, 나이스평가정보, 나이스디앤비, 이크레더블)이 있다.

기업신용평가는 전문신용평가기관이 특정기업에 대해 제반 환경을 감안한 신용도를 평가하여 기업의 채무불이행 가능성(Probability of Default)을 일정한 기호를 이용하여 등급화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 기업신용평가 과정을 통해 산출된 등급을 기업신용등급이라고 한다. 이 기업신용등급은 기업 간의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 상대방의 채무불이행 가능성(거래 안정성)을 파악하기 위한 참고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기업신용평가는 개별채무(채권, 기업어음 등)가 아닌 기업 자체를 평가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기업신용등급은 기업어음. 회사채 등 유가증권 발행 및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자금조달 목적, 그리고 보증보험 등의 보증료를 산정하기 위한 기준이나, 기관투자자의 심사참고자료로 사용된다.

그리고 정부기관으로부터의 공사수주나 민간개발사업 입찰자료, 거래기업의 신용도 판단 등 영업활동상에 필요한 정보가 된다.

나아가 기업의 IR이나 일반적 홍보활동의 공신력 제고, 중장기 사업계획 수립의 목표 등 회사의 홍보활동 및 사업전략에 활용된다.

2015년 한국기업데이터의 경우 해외 기업들로부터 국내 거래추진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조회 요청건수가 약 2만여 건에 이르렀으며,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국내기업의 해외수요처 R&D 지원 사업에는 한국무역보험공사를 통한 해외수요처의 신용등급조회 시 수요처의 신용도가 F등급 이상이어야 하는 등 기업신용등급은 국제거래에서도 이제 필수적이다.

중소기업은 자기신용을 축적하여 성숙 기업으로 성장하기 전까지는 회사채 발행(자본시장 진입)이 거의 불가능하다.

부채를 통한 자금조달은 자금수요자의 신용상태에 따라 대출시장과 회사채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다르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은행 대출시장에서 주로 자금을 조달하게 되며, 필요시 보증기관 등 정책금융의 지원을 받게 된다.

자본시장과 달리, 은행이나 보증기관은 중소기업의 신용과 투자활동에 대한 감시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이 높더라도 금리와 한도를 차별화해 대출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각 은행 및 보증기관도 자체적으로 기업 신용평가시스템(Credit Rating System)을 운영한다.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정량적 요소를 평가하는 계량모형(A)과 정성적요소를 판단하여 평가하는 비계량모형(B)으로 나누어진다.

계량모형은 재무요소를 평가하는 재무모형(A1)과 비재무적 요소 중 계량적인 부분을 평가하는 계량 비재무모형(A2)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 기업의 유형, 기업의 규모 및 업종에 의해 평가항목 및 평점이 차별화되어 적용된다.

비계량모형은 계량적 측정이 불가하나 기업의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정성적 요소들을 평가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비계량 비재무모형(B)이 있으며, 기업의 규모 및 업종에 의해 평가항목 및 평점이 차별화돼 적용된다.

재무 계량모형(A1)의 주요평가지표는 기업의 재무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현금흐름의 능력에 대해 평가한다.

비재무 계량모형(A2)의 주요평가지표는 경영자의 능력·자금력, 처분가능 보유자산정도 및 경험 축적 정도 등을 평가한다.



신용평가 구성 항목 중 취약 부분 먼저 파악해야

의사결정 시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염두 필요



비재무 비계량모형(B)의 주요평가 지표는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위험, 기술력, 업계경쟁정도 등 영업위험과 경영구조 및 재무융통성 등 경영상의 위험요소에 대해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과정을 통하여 기업신용등급이 확정된다. 기업의 1년 이내 채무상환능력에 대한 신용도를 일정한 등급으로 기호화한 기업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AAA부터 D까지 10개 등급으로 표현하고 있다.

AA∼CCC등급은 ‘+’,‘0’,‘-’등급 세분화 시 총 22개 등급으로 구분, 사용되기도 한다.

보통 BBB이상을 투자등급, BB이하를 투기등급으로 정의한다. 구체적인 등급의 정의는 각 신용평가기관의 해석에 따른다.

그렇다면 기업의 신용등급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기업의 신용평가를 구성하는 항목에서 회사가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재무상태 측면(A1)인가, 경영자 측면(A2)인가, 아니면 회사경영 측면(B)인가. 취약한 지점이 파악되면 단기간에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이슈와 장기간에 걸쳐 추진해야할 이슈를 구분하여 대책을 마련해야한다.

먼저 경영자 및 회사와 관련된 이슈는 단기적 대응 및 개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다수의 금융기관에 여신이 분산되어 있다면 신용상태를 불리하게 만든다. 따라서 1∼2개의 주요 금융기관으로 합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또한 금융기관에 경영자의 개인 여신(대출금, 보증금액)이 많은 경우 역시 기업등급산정 시 불리한 요인으로 작용된다.

회사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했다면 기업대출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소기업일수록 경영자의 신용이 기업의 신용도와 밀접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이미 통계는 입증하고 있다.

또한 경영자의 자가 주택 보유여부는 기업신용등급의 1∼2단계를 오르내리게 하는 주요 이슈이다.

지난 10여년 이상의 누적 통계에서는 자가 주택을 보유한 경영자의 기업이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했다. 보유주택의 소재지나 가격은 기업신용도에 전혀 상관없었다.

이외 기술력을 입증하기 위한 특허보유 및 부설연구소 설립인증, 기술혁신형기업(INNO-BIZ) 인증 및 업종별 제반 경영인증(뿌리기업 전문기업, 부품소재전문기업 등) 확보를 통해 기업의 신용등급을 상대적으로 단기에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와는 달리, 만일 높은 차입금 의존도, 낮은 수익성, 낮은 이자보상배수, 부족한 현금흐름 등 해당 기업의 재무상태가 취약하다면 이것을 단기간에 개선하는 것이 가능할까.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개선한다 할지라도 회계연도 결산에 반영되려면 길게는 1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그래서 재무정보의 개선을 통한 기업신용등급의 관리는 장기적이고 전략적이어야 한다.

사실 기업신용등급에 대한 중소기업 경영자의 이해도는 일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현장에서 체감된다. 조달, 생산, 매출, 자금 계획 등에 관한 체계적인 의사결정은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 가능한데 재무제표의 작성을 세무대리인에게 전적으로 위임 또는 의존하는 것은 곤란하다.

대부분의 기업이 12월 말일이 결산일인 것을 감안하면, 2016년 재무제표를 의미 있는 기준을 적용, 작성하여 신용등급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는 사라졌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결산작업 기간 동안이라도 재무제표의 보완이 가능한 작업이 있다면 이를 반영해야한다.

먼저 가계정(temporary account)이 있다면 정리가 필요하다. 회사가 재무제표에서 정확한 계정을 찾지 못해 가수금, 가지급금으로 표시하는 것인데, 회계연도 중에 일시적으로 생성할 수는 있겠지만 결산 후에는 정확한 계정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금융기관 등이 재무제표에서 이러한 계정을 발견하면 여신을 제한하는 사유가 된다. 재무와 세무상별도 기준을 적용하여 결산전인 지금 처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전년도 재무제표의 오류를 개선해야 한다. 제조원가명세서에 반영되어야 할 비용이 판관비에 계상되어 있다면 제조원가, 매출총이익이 허수가 되고, 원가절감 방안이 왜곡된다. 개선작업이 진행되어야한다.

수익성 지표를 위해 기계장치 등 유형 자산의 내용연수를 실질적 내용연수로 변경하는 것, 그리고 정액법으로의 감가상각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비용 처리해야 할 것을 자산으로 계상한 후 수년에 걸쳐 장기적으로 비용처리 하는 재무적 테크닉(smoothie)을 발휘할 필요도 있다.

재무회계는 세무회계와 같은 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재무회계에 의하여 작성된 재무제표가 모든 회계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기타, 대손처리 되었던 채권이 회수되었다면 영업외 수익이 아니라 판관비의 대손상각비‘+’로 계상하여 반드시 영업이익이 증가하도록 처리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결산기간에도 재무적으로 회사에게 적합한 기준을 적용할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적합한 재무정보가 반영된 결산 재무제표는 다음 한 해 동안 계속 기업평가를 따라다니는 족쇄가 된다.

2016년 결산재무제표는 회사의 책임하에 작업해 보길 권한다. 그리고 현재 회사의 신용등급과 몇 개월 후 2016년 결산재무제표가 반영된 2017년의 회사신용등급이 어떻게 변했는가를 직접 점검해보길 바란다.

기업신용등급이 기업의 생명인 시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자가 이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기존의 구조를 바꾸지 못하면 문제는 반복될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경영자 및 회사 측면의 관리와 더불어 경영진이 의사결정 시 매번 그 결과가 재무제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항상 염두에 둔다면 해당기업의 신용등급은 점차 개선될 것이다.

■ 약력
▷기업재무전략컨설팅社 THE CFO 대표(cfo@thecfo.co.kr)
▷한국기업금융평가원 수석연구원
- 금융투자분석사(CRA. 애널리스트)
- 신용분석사(CCA)

■ 2017년 기업신용등급 제고방안 컨설팅
▷기간 : 2017. 2. 1(수)∼2. 24(금)
▷대상 : 중소기업(종업원 50인하)
▷신청 : THE CFO ☎ 050-5551-0050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3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