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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7-02-20 15:2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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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동철 탄소융합기술원장, 정무영 UNIST 총장 등 양기관 관계자들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고강도·초경량 미래소재인 탄소소재를 활용해 비행기보다 빠른 신개념 고속열차 개발에 나선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원장 정동철)은 20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탄소산업의 상용화 확대를 위해 차세대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 원천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이퍼루프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업계인 TESLA사의 엘론 머스크 최고경영자가 고안한 것으로, 공기저항을 없앤 진공터널 안에서 열차를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운행해 비행기보다 빠르고 KTX보다 4배 정도 빠른 1,200㎞로 달리는 차세대 이동수단이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초고속 운송수단과 탄소섬유 복합재, 3D프린팅 등 각 기관별 특화·주력하고 있는 차세대 수송기기 관련 분야의 상호 교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특히 하이퍼루프 관련 기술 및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기술개발과 상호 정보교환, 인적·학술교류를 통한 공동연구를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기술원은 또한 하이퍼루프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승객운용캡슐과 운반선로인 진공 튜브에 탄소섬유를 접목하는 등 제작 관련 연구개발을 담당하기로 했다.

UNIST에서는 하이퍼루프의 추진체인 리니어 모터와 운반선로를 설계를 담당하는 등 기술원과 공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술원은 UNIST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탄소산업을 선도해온 기술원이 차세대 운송수단인 하이퍼루프까지 탄소산업의 활용분야를 확장함으로써 전주가 세계적인 탄소산업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철보다 4배 강하면서도, 무게는 10분의 1에 불과한 탄소소재 개발 및 국산화를 위해 탄소산업을 적극 육성해왔다.

정동철 탄소융합기술원장은 “탄소소재는 초경량, 초고강도의 장점을 살려 운송수단에 가장 적합한 소재다. 자동차와 항공기 등 교통수단에는 이미 상용화가 진행돼 연비상승, 환경오염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며 “탄소섬유를 차세대 운송수단인 하이퍼루프에 접목해 신성장산업에도 탄소가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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