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3-20 18:20:56
기사수정

▲ 신소재경제신문 주관으로 마련된 ‘세미콘 차이나 2017’ 참관단이 전시회가 열린 SNIEC에서 단체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1,500억달러(약 175조원)를 투자해 자국산 반도체 비율을 70%로 끌어올리겠다는 ‘반도체 굴기’를 추진 중인 가운데 중국 현지시장의 역동성과 발전 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최근 사드 배치로 한중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서도 국내 소재부품기업들은 증설과 현지투자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주관으로 지난 3월14일부터 16일까지 상하이 New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re(SNIEC)에서 ‘세미콘 차이나(SEMICON CHINA) 2017’가 열렸다. 중국 정부와 기업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에 대한 집중투자에 힘입어 세계 최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전문 전시회로 거듭나고 있는 이번 전시회에는 2만7천㎡ 규모로 전세계 20여개국 1,100개 업체가 출품했으며, 또한 전년도 방문객인 3만5,000명을 가볍게 뛰어넘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세미콘 차이나는 테마관으로 △IC 제조 △LED 및 사파이어 △MEMS △반도체 소재 △터치 △OLED 등이 구성돼 있어 관련 제조장치, 소재부품, 감지기, 패키지, 임베디드 시스템, 마이크로 및 나노 시스템, 특수가스 및 케미칼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자리였다.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계기로 2016년 중국 반도체 장비 시장은 64억6천만달러로 전년대비 무려 32%나 성장하면서 일본과 북미를 넘어 3위로 도약했다. 세계 2위 시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성장률이 한자릿수로 정체된 한국(76억9천만달러)을 턱 밑까지 쫓아온 것이다.

전시장에서는 이처럼 양적·질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반도체 시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는데 일례로 W1~W5관 전체를 사용하고도 자리가 모자라서 가건물로 T1관을 따로 만들었다. 이처럼 전시규모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로 전시장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한국기업들로는 SK머티리얼즈, SKC솔믹스, 동진쎄미켐, 원익머트리얼즈, 원익IPS, 원익큐엔씨, 미코, 이오테크닉스, 한양이엔지, ㈜제이티, 신한다이아몬드 등 60개 업체가 출품했다.

최근 사드배치로 한·중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지만 반도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국내 반도체 생산장비 핵심부품 및 세정·코팅 전문기업 ㈜미코의 전선규 회장은 “중국 반도체 장비 시장이 커지면서 회사의 플라즈마 화학 증착 장비(PE-CVD)용 세라믹 히터(AlN Heater)와 세라믹 정전척(ESC)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반도체 경기 활성화에 대응해 올해 중국 세정·코팅 공장 증설, 경기도 파주 열처리 특수코팅 공장 건설, 강릉 세라믹 히터·ESC 공장 증설 등이 계획돼 있다”고 밝혔다.

반도체 특수가스 업체들의 증설 및 현지투자도 활발하다. SK머티리얼즈는 중국 강소성 진강시에 위치한 1천톤 규모 NF₃ 생산시설에서 추가로 500톤 증설을 추진 중이며 원익머트리얼즈는 중국에 N₂O(아산화질소) 등 특수가스를 생산하는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에어프로덕츠에서 분사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특수소재 전문기업 버슘머티리얼즈는 NF₃(삼불화질소) 증설에 나선다.

한편 이번 전시회 기간동안 신소재경제신문에서는 날로 발전을 거듭하는 중국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을 산학연 관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미래 먹거리 확보 및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참관단을 모집했다. 참관단은 3월15일부터 3월18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전시회를 참관하고 현지 특수가스업체인 상하이 푸장 특수가스(Shanghai Pujiang Special Gas)를 방문해 중국 시장의 성장세를 직접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