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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2-03-02 11:2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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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생산 예정 전기자동차 현황. ▲2012년 생산 예정 전기자동차 현황

환경부는 지난달 28일, 29일 양일간 제주 휘닉스아일랜드에서 올해 전기자동차 2,500대 보급을 위한 ‘2012년도 전기자동차 보급정책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전기차 보급에 들어갔다.

이번 설명회에는 전국 지자체 관련 공무원 및 KT와 렌트회사 등 전기차 구매에 관심이 있는 수요기관에서 150여명이 참석해 전기차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현대·기아차와 르노삼성자동차에서는 각각 레이EV와 SM3 Z.E 등 기존 휘발유차와 같은 모델의 전기차를 선보이며 치열한 판촉전을 벌였고, 한국화이바에서 전기버스를, AD모터스에서는 저속 전기차를 소개하며 틈새시장을 공략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100만대를 보급해 대기오염물질 30만톤, 온실가스 6,700만톤을 감축하기로 했다.

특히 2020년 세계 4대 전기차 강국 선점을 위해 배터리 등 핵심 기술개발 지원은 물론, 민간 보급을 위한 세제혜택 및 온실가스 저배출 차량에 대한 보너스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이 검토되고 있으며, 전국단위의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이 수립돼 정부 부처 간에 협의 중에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 발표된 ‘2012년 전기자동차 보급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전기차 보급대상을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 대한 리스·렌탈과 지역단위 카세어링(차량공동이용) 등으로 확대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국고 보조금은 같은 모델 휘발유 차량과의 가격차액 중 50%, 최대 2,000만원까지며, 차량을 1대만 사도 차량소재지에 충전소를 전액 무상으로 설치해 줌으로써 전기차 충전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환경부 박광칠 전기차 보급 추진 TF팀장은 “자동차산업이 세계적 수준에 오르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그동안 축적된 우리의 자동차 및 배터리 기술 수준으로 볼 때 2020년 세계 4대 전기자동차 강국 달성은 무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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