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03-13 14:04:52
기사수정

가스감지기를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장시간 안정된 감도를 유지해야 하고 가스에 대한 선택 특성이 좋아야 한다. 응답속도가 빨라야 하며 반복감지 특성이 좋아야 한다. 검출감도가 높아야 하며 온도, 습도 등 주위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하며 취급이 간단해야 한다.

가스감지기 설치 위치를 결정할 때도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가스 감지기 배치는 가스 분포에 대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나 시설의 프로세스 및 그에 관련된 장비의 전문가, 또는 근로자 안전과 엔지니어링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아울러 가스 감지기의 위치에 관한 합의는 반드시 그 기록을 보존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가스 감지기는 가스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곳에 설치해야 한다. 개별적인 산업 시설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장소는 가스 보일러, 컴프레서, 고압저장 탱크, 실린더, 수송관 등의 주변이다. 가스의 누출이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부위로는 밸브, 계기류, 후랜지, 분기를 위한 결합부, 충전 및 배출용 접속기구 등이 있다.

메탄과 암모니아처럼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감지기를 높은 곳에 설치하여야 하고, 가급적이면 가스 접속용 콘(collection cone)을 사용한다. 반대로 부탄과 이산화황과 같은 공기보다 무거운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감지기를 낮은 곳에 설치한다.

누출된 가스가 자연적 또는 강제적인 공기 흐름에 의해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감지기를 환기구에 설치할 수 있다.

감지기를 배치할 때에는 비 또는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에 의한 손상을 고려한다. 실외에 설치되는 감지기는 날씨로부터 보호되는 구성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감지기가 무더운 환경이나 햇볕을 직접 받는 곳에 설치될 경우에는 감지기용 햇볕 가리개를 사용한다.

프로세서의 조건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기보다 무거운 프로판이나 부탄은 어떤 프로세서에서 높은 온도나 압력을 받은 상태로 방출되는 경우에는 하강하지 않고 오히려 상승한다.
감지기는 압력이 높은 부분에서 조금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여 가스 구름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누출된 가스가 빠른 속도로 지나가기 때문에 감지되지 않는다. 작동시험, 관리, 교정 등을 위해 접근이 용이한 곳에 설치한다. 가스를 감지하는 부분이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설치해야 한다. 먼지나 물이 센서가 있는 감지기의 앞부분을 막아서 감지기로 가스가 들어갈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01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