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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2-04-04 16:5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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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₂해양지중저장 실용화 개념도. ▲CO₂해양지중저장 실용화 개념도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 저감의 한 해법을 주목받아온 탄소포집·저장(CCS) 기술의 관건인 저장장소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우리나라 동해에서 발견됐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약 50억톤의 이산화탄소를 영구 저장할 수 있는 지층이 동해 울릉분지 남서부 주변 해역 대륙붕에 존재한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 같은 사실은 온실가스 감축 대책의 일환으로 발전소 등에 포집한 이산화탄소의 해저지중 저장소 선정을 위한 2년여의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확인됐다.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해저지중에 영구적으로 격리 저장하기 위해서는 이산화탄소 주입이 용이한 수준의 압력 및 공극률과 함께 주입된 이산화탄소의 누출을 막는 진흙 성분의 퇴적층이 덮개 역할을 해주는 지층 구조가 요구된다.

이번 조사에서 이같은 조건에 맞는 지층 구조가 동해 울릉 분지 주변 800~3,000m 깊이 퇴적층에서 발견된 것이다.

특히 이번에 확인된 지층의 저장가능 용량은 50억톤으로 CCS를 통한 2030년 이산화탄소 감축 목표량 연간 3,200만톤을 대입하면 150년 이상 이산화탄소를 묻을 수 있는 규모다.

현재 톤당 12달러 선인 이산화탄소 배출권 가격은 오는 2020년 30달러를 넘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산화탄소 저장 기술과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2030년까지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에 확인된 저장 후보지에 대해 올해 안으로 3차원 탄성파 탐사를 실시하고 2014년 시험시추를 거쳐 2015년까지 대규모 저장 실증을 위한 대상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에 정부가 수립한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에 따르면 발전소, 제철소 등에서 배출되는 대규모 이산화탄소를 처리하기 위해서 2016년부터 이산화탄소 포집기술과 연계한 100만톤급 CCS 실증사업을 2020년까지 실시하고 그 이후에는 CCS사업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하고 CCS 시장선점을 위한 국가간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해양분야 CCS 연구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석유화학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액화시켜 탄산(LCO₂)을 제조·판매하는 태경화학의 주가는 발표 다음날인 5~6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신소재경제
김성준 기자 sj@am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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