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굴삭기 전문 생산업체 볼보건설기계(대표이사 석위수)의 창원공장이 볼보그룹의 전세계 공장을 대상으로 한 VPS(볼보 생산시스템) 심사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두며, 그룹 내 최고 공장으로 뽑혔다.
볼보 생산 시스템(Volvo Production System, 이하 VPS)은, 선진화된 글로벌 생산방식으로써 기존의 대량생산 방식에서 탈피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스템이다.
전세계 볼보 그룹 공장의 VPS 에 대한 평가는 볼보그룹 내 가장 엄격하고 권위 있는 심사로, 창원공장은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심사를 받았다.
이번 생산시스템 심사는 볼보의 핵심 가치, 팀워크, 제조공정 안정성, 적기 생산과 인도, 완벽한 품질 확보, 지속적인 발전의 6개 기본 원칙 내 22개 분야와 안전, 품질, 납기, 원가, 환경, 인재양성의 핵심지표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다.
이 심사에서 창원공장은 거의 모든 심사 영역에서 뛰어난 점수를 받음으로써 볼보그룹 내 최우수 공장으로 선정된 것이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석위수 사장은 “이러한 자랑스런 성과는 정해진 목표를 향해 한 방향으로 달려가는 우리 임직원들의 단합된 팀워크와, 주어진 업무에 솔선수범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선을 다하는 뜨거운 열정, 그리고 업무와 제품을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개선 정신 덕분”이라고 격려했다.
한편,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작년 9월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국가생산성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12월에는 세계일류상품유공기업 장관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창원공장이 이번에 볼보그룹 최고 권위의 VPS 평가에서 그룹 내 최고의 공장으로 선정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우수성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