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의 재질을 단순화시켜 유해물질이 적고 재활용성을 높인 미래형 친환경 소재인 ‘유니소재(Uni-Material)’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민 모두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자리가 마련된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전국 중·고등학생, 대학(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3차 유니소재(Uni-Material) 아이디어 및 우수제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유니소재 적용가능한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현재 개발 중인 유니소재화 제품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모분야는 플라스틱, 금속, 세라믹 등이 사용되는 재질의 단일화·단순화가 가능한 유니소재 소재부품 개발 ‘아이디어 및 우수제품’ 2개 분야다. 자유공모를 통해 실용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제품을 선정하여 총 10점(장관상 2점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전기전자, 자동차, 화학, 생활용품 등 전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및 제품에 대해서는 상장과 상금(최대 300만원) 또는 부상(5,000만원 상당)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정부 청정생산기반 R&D와 연계하고, 현장 적용가능성 검증시 시제품 제작 및 우수사례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접수기간은 10월26일까지며 추진일정 및 응모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 웹사이트(www.compass.or.kr) 또는 네이버 블로그(http://unimaterial.com)를 참조하거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02-2183-151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