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09-27 11:10:56
기사수정

“세계적 민간방재전문기관 도약 나설 터”




▶협회창립 40여년 만에 첫 공개모집 출신 이사장이다

먼저 협회 40여년 역사상 최초의 공개 모집 이사장으로 선임돼 향후 3년간 업무를 수행하게된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한 조직의 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도 느끼고 있다.

LG손해보험 사장과 함께 화보협 비상근 이사를 역임하며 화재보험협회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번 이사장 공모에 참여하면서 협회 업무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고 나름대로 어떻게 이끌어갈 지에 대한 구상을 했다.

그 동안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국민의 생활안정과 손해보험 업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기본적으로 조직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성장 동력을 찾아 실행토록 하겠다.

▶화보협의 업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지난 1970년대 초 대연각호텔화재, 시민회관화재 등 대형 인명피해를 수반한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자, 보험회사가 방재전문기관을 설립·운영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모델로 ‘화재로인한재해보상과보험가입에관한법률’을 제정해 1973년 화보협을 설립했다.

사람이 건강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해야 하듯이, 건축물과 산업시설도 재난예방을 위해 안전점검을 받아야 한다.

우리 협회는 특수건물이라고 하는 전국의 중대형 건물 3만3,000여건에 대해 매년 무료로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건물별 화재위험도를 분석하고 보험료 할인율을 산정하고 있다.

이러한 점검 자료는 손해보험회사에서 보험인수에 필요한 언더라이팅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화재발생을 줄이기 위한 화재예방 홍보활동, 국내외 방재기술 자료 수집 및 조사·분석, 국가 보안을 요구하는 방위산업체 및 국유건물에 대한 보험계약을 공동인수하고 있다.

▶지난 7월 화보협 부설 방재시험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차열성을 확보한 내화구조 유리벽을 개발하는 등 방재산업 발전을 위한 소재부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방재시험연구원에 대해 소개해 달라.

화보협의 화재예방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86년에 설립된 방재시험연구원에서는 방화제품에 대한 시험·연구·인증과 방재기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전문 인력과 400여종의 첨단 시험연구 장비를 갖추고 방화제품의 품질 향상을 기하고 있으며, 방재기술실무교육을 통해 인재 양성에도 나서고 있다.

또한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유럽연합인증(CE마킹) 시험기관으로 지정됐고, 미국해안경비대(USCG)로부터 형식승인 시험기관으로 지정이 되는 등 이미 국제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원자력발전소, 석유화학공장 등 대형 산업체는 물론 초고층 건물에 대한 방재컨설팅 업무도 실시하고 있다.

방재시험연구원에 화재조사센터를 두어 2010년 5월에 경찰청과 MOU를 맺고 화재현장 공동조사를 하고 있으며, 가전제품 등에 대한 재현실험을 통해 과학적 화재원인규명과 안전점검 시 화재위험 파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술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협회 창립 이래 최초 공모·보험사 출신

자연재해 업무확대…종합 위험관리 추진



▶구상 중인 협회만의 특화된 사업이 있다면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 피해 증가로 자연재해 위험관리의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는 상황에 맞게 업무영역을 화재뿐만 아니라 자연재해 분야로 확대하겠다. 기존 협회의 업무는 소방 위험관리에 국한된 느낌이 없지 않았다.

이에 따라 특수건물의 자연재해 피해 취약성을 지수화하고, 자연재해 발생 시 피해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일반보험 활성화를 위해 관련 위험관리기술의 조사·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화재 등 재해 발생 시 해당 기업의 조업중단으로 인한 손실위험을 추정하는 방법과 제3자 배상책임손실위험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러한 일련의 업무들은 궁극적으로 협회가 종합적인 위험관리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며 ‘세계적인 민간방재기관’ 도약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안전관리 전문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합동점검관리 네트워킹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향후 경영방침을 듣고 싶다

이사장 공모과정에서 화보협회를 ‘최상의 방재 및 위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생력 있는, 세계적 수준의 민간방재전문기관’으로 도약시킬 것을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4가지 경영방침을 세우고 실천하고자 한다.

첫째는 기본에 충실한 경영이다. 협회의 기본적 역할은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점검과 양질의 위험관리 서비스 제공이라고 생각한다.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업무 개선 등을 통해 기본적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지속적으로 강화하고자 한다.

둘째는 고객을 위한 지속적 가치 창조다. 변화와 혁신은 모든 기업에서 당연히 해야 할 활동이다. 고객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해 새로운 업무를 개발함으로써 고객을 위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자 한다.

셋째는 성과주의 조직문화의 정착이다. 성과주의에 기반한 실행력 강한 조직만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통해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리더가 함께 고민하고 도와주는 화합과 신뢰의 경영을 추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전 달성을 위한 인간존중의 경영이다. 경영의 핵심은 인간이다. 조직구성원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그들이 가진 능력을 최대로 활용토록 하겠다. 우리 협회 조직구성원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리더로서 솔선수범하고, 직원과 경영진 간 수직적 소통을 강화하며 칭찬과 격려의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약력
경북사대부고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미국보험대학 Risk & Insurance Diploma 과정 수료
LIG손해보험 입사
LIG손해보험 지원총괄 대표이사 부사장
LIG손해보험 지원총괄 대표이사 사장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18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