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1-27 11:38:21
기사수정


車산업 중심고리 역할로 中企 성장 이끈다


▶자동차 부품센터 소개를 부탁드린다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는 충남의 자동차 부품기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첨단 기술력 개발 및 확보를 통한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심으로서 신규 자동차부품산업의 성장 동력 발굴과 이업종 간 융·복합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한 충남자동차산업 특화와 자동차 부품기업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센터는 지식경제부와 충남도, 충남TP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인프라 구축과 기업지원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천안시 풍세면 자동차부품연구원내에 4,210㎡ 규모의 연구동, 장비동 건물을 완공해 기업의 연구소가 입주하고 있고, 예산군 예산읍에 5,721㎡ 규모의 센터가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인프라구축사업으로 자동차 전장부품 R&D지원을 위해 천안센터에서는 13개의 소기업이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36종 47대의 첨단 자동차부품R&D 장비를 구축해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시트 R&D 지원을 위한 예산센터에서는 22개의 소기업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33대의 첨단 자동차시트 R&D 장비를 구축해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의 생산성향상, 원가절감을 목적으로 3D시뮬레이션, MES, ERP 통합 기업생산정보전산화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지원 사업으로 기업방문 맞춤형 인력양성, 산업현장 기반기술교육, 기업연계고용예약지원, 기술 인적자원 네트워킹 추진 등의 인력양성사업과 벤치마킹, 시제품제작, 특허인증, 마케팅, 디자인, 기술컨설팅, 장비 활용 등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완성차 및 1차 협력사 방문, 해외전시회 참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1社 1社 ‘베스트 프랜드 컴퍼니’ 제도를 구축해 회사 간 기술과 경영 전반의 자체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TDC(Technology Development Committee)를 운영해 기업들의 R&D 활성화와 마케팅 지원을 하고 있다.

충남의 지역산업 특화 및 활성화를 위해 국가 및 지역 주도의 R&D사업을 발굴하고, 지역기업들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선도하며, 지역기업들과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해 기업들이 영속하고 발전 할 수 있는 고유 핵심기술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충남자동차 부품육성추진단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지역기업들의 R&D 및 기술수요에 맞는 대학, 연구소, 기업전문가를 연결해 기업들의 고부가가치 부품개발과 기술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KOLAS로부터 전기시험을 대행할 수 있는 국제공인시험업무 대행자격을 획득했다

자동차센터에서는 충남도내 630여개의 자동차 부품업체에 기업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장비 및 시험지원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시험의 전문성을 높이고 시험결과의 공신력을 증대해 기업이 시험결과를 가지고 글로벌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받았다.

국제공인인증시험은 환경 및 신뢰성 분야 중 온·습도, 열층적, 진동시험의 30개 규격입니다.
자동차센터가 국제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을 받기까지 장비운영자들의 숙련도 시험, 문서평가 및 현장평가 등의 인정심사를 통과하기까지 1년 가까이 준비했고 이 과정을 통해 장비운영자들의 마음가짐과 시험기술이 향상됐으며 시험지원에 대한 프로세스도 많이 향상됐다.
이를 계기로 자동차센터는 수준 높은 시험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국제표준화 및 기업의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본다.

자동차산업은 국가 성장 동력 산업이며 충남의 지역발전에 중요한 기반산업임으로 자동차부품기업제품들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신뢰성평가 결과는 제품공신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자동차센터는 KOLAS 인정획득으로 국내·외적으로 시험절차, 시험분석 및 평가 능력에 대한 인정과 동시에 신뢰성 평가와 관련된 국책프로젝트 참여기회도 늘어남과 동시에 신뢰성 평가에 대한 시험의뢰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 된다.

▶내년 상반기까지 추진 중인 ‘연료전지 자동차 실용화 및 산업육성’ 사업 추진의 진행도는

2011년 10월부터 국가 및 충남 자동차산업특화와 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국책 대형 사업을 기획해 충남도와 충남TP가 한마음으로 지식경제부 및 자동차부품연구원 방문, 충남도지사 보고 등 활발한 준비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및 수소분야 전문가 모임을 구성해 충남 산업생태계분석, 연료전지자동차(FCEV)실용화 및 산업기반육성 국책 대형 사업 추진타당성검증 등의 업무가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마스터 플랜에 의거 주요 업무를 차질 없이 관리하고 있다.

2013년 4월까지 국책대형사업 추진을 위한 기획보고서가 완성되고 이후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를 통해 최종 선정 작업이 진행 될 것으로 본다.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강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CO2 배출량 규제강화, 석유자원의 한계에 대응할 대체에너지 개발, 고객의 기대욕구 증대에 따른 안전, 편의, 쾌적 지능형 기술개발 필요에 의해 자동차의 패러다임은 친환경·지능형 자동차로 변화하고 있다.

지구환경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기인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기본적인 방향설정이 합리적이고 향후 세계시장을 이끌어 갈 우리의 국책 대형 사업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익을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하며 그렇게 추진될 것으로 생각한다.

KOLAS인증으로 中企 신뢰성 강화

연료전지 車 등 대형 국책사업 추진


▲ 점정하중 시험기.

▶자동차 부품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우리 자동차센터는 충남에 자동차 부품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센터 내에 별도로 기업 유치 테스크 포스 팀을 운영하고 있다. 테스크 포스 팀에서는 기업 유치를 위해 기업 분석 및 전략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기업 유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연계, 완성차업체와의 연계 협력 실시를 통해서 기업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센터에서는 23개 기업을 유치했으며 중소기업의 R&D 지원, 인력양성, 장비 지원 및 공동 연구개발 추진 등 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기에는 지식경제부나 중앙정부가 일일이 찾아서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우리 센터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R&D를 지원해주고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주고 있다.

하지만 펀드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아쉽다. 이에 우리 센터는 중소기업들이 정부과제의 수주를 받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기술적인 성숙도가 완성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 복합기능 로봇 시험기.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해 한마디 부탁드린다

충남도내 자동차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강소기업 집중육성 및 매출성장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기업지원을 할 것이며, 미래 성장 동력 유망기업의 체계적 관리 및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집중관리, 육성을 하겠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신 성장 동력을 발굴해 지역의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지역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지역 특화발전전략을 수립해 지역특화산업육성에 노력할 것이며, 지역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이업종의 융·복합화를 통해 새로운 산업군 발굴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향후 정부정책, 국가산업구조 및 자동차산업의 환경을 분석하고, 제품별·기술별 라이프사이클을 분석해 지역기업들에게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신사업 및 틈새시장 진입추진에 도움을 주고 싶다.

글로벌 FTA 시대에 기업의 성장과 영속을 위해 국가주도의 대형국책사업, 광역경제권 지역선도사업 및 충남도 지역기반육성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역기업들의 R&D와 비R&D사업을 지원 할 것이며, 교육·훈련, 정보교류, 창업보육, 기업정보전산화 등 중소기업 통합지원 기능을 수행하겠다.

▲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23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3D컨트롤즈 260
EOS 2025
프로토텍 2025
로타렉스 260 한글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