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1-28 00:59:14
기사수정

폐가스 배출법의 이해


▲ 추광호 (주)원익머트리얼즈 제조/기술 상무화공기술사, APEC기술사, MBA.

이 방법은 다양한 가스의 처리에 사용되며 높은 실용적 가치가 있고 널리 사용 되는 방법이다. 특히 누수가 있는 가스 용기처리 또는 건물 내부에서 가스 처리가 요구될 때 유용하다.

장비 설계 시 용기의 밸브 방향과 잘 맞고 용기 수에 맞게 적절히 후드가 설치돼야 한다. 뽑아낸 공기는 안전한 장소로 배출돼야 하며 용기는 지지대에 고정돼야 한다.

용기는 흄 칸막이 또는 후드 내에 배치돼야 한다. 용기밸브는 적절한 속도로 가스가 배출이 되도록 천천히 연다. 흄 칸막이를 사용할 때는 처리하기위해 요구되는 공기의 속도와 유량이 잘 유입이 되도록 조절돼야 한다.

용기 내용물이 가연성인 경우 이런 방식은 제한된 가스유량만 처리돼야 한다. 점화 소스(오픈 불꽃, 전기 장비, 정전기 방전 등)은 완전히 제거돼야 한다. 장비의 작동이 올바르게 진행이 되는지 확인해야 하고 특히 공기유량은 가스를 처리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돼야 한다.

가스의 안전한 분산을 위해 기상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소음 레벨은 밸브 구멍 부위에 밸브 보호 캡을 사용해 조절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가연성 가스를 처리하는 경우, 희석가스의 농도는 LEL의 50% 보다 작게 계산돼야 한다.

■밴트 라인 배출법

밴트 라인 배출법은 폐가스를 안전한 장소에서 밴트 라인을 통해 대기 중으로 배출하는 방식이며 필요한 경우 불활성 가스와 희석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를 처리하는데 많이 사용 된다.

밴트 라인은 반드시 사람과 비호환설비 및 공기 주입부와 멀고 안전한 장소로 배출돼야 한다. 또한 유량제어시스템(압력조정기와 유량조절 밸브)을 설치해야 한다.

시스템이 독성 또는 가연성 가스의 처리에 사용되는 경우는 불활성 가스 퍼지시스템을 설치해야 한다. 가연성 가스를 배출하는 경우, 적합한 불꽃 감지장치가 설치돼야 한다.

희석가스가 필요한 경우 가스유량 조절시스템 이후로 밴트 라인을 설치해야 한다. 용기는 지지대에 고정돼야 한다.

작업시 용기는 밴트 라인에 연결된다. 용기 내용물이 가연성의 경우, 공기는 불활성 가스의 도입에 의해 배출라인으로 퍼지해야한다.

독성 및 가연성가스를 처리하는 경우 처리된 용기를 분리하기 전에 밴트 라인은 퍼지돼야 한다.

만약 용기 내용물이 가연성의 경우 점화 소스 (오픈 불꽃, 전기 장비, 정전기 방전 등)는 제거돼야 한다. 가스의 안전한 분산이 되도록 기상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이 방법이 가연성 가스 처리에 사용되는 경우, 처리 후 결과적으로 나오는 가연성 가스의 농도가 LEL의 50%이하로 배출될 수 있도록 계산돼야 한다.

장비 설계 시 밸브방향·용기 수 확인 필수

가연성 내용물, 점화소스 반드시 제거



■강제 공기 희석법

강제 공기희석법은 폐가스를 강제 공기 희석시스템으로 제어된 유량으로 배출한다. 희석된 공기/폐기물 가스 혼합물은 안전한 장소로 배출된다.

이 방법은 독성을 포함한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모든 가스에 사용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높은 희석 요구량 때문에 배출 속도가 낮을 수도 있다.

장비 설계시 배관은 유량조절시스템을 통해 공기와 폐가스가 적절한 혼합을 하도록 디자인된 강제공기 희석시스템으로 연결된다.

공기와 폐가스가 혼합된 가스는 사람과 멀리 떨어지고 호환되지 않은 설비 및 공기 유입구로부터 안전한 장소로 배출돼야 한다.

처리 시스템이 독성 또는 가연성 가스의 처리에 사용될 경우 불활성 가스 퍼지 시스템을 설치해야 한다. 가연성 가스를 배출할 경우, 적합한 불꽃 감지장치가 설치돼야 한다.

희석 수준을 측정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는 유량계를 폐가스 파이프 라인과 공기 공급 라인에 설치해야 한다.

작업시 용기는 가스처리 시스템에 연결한다. 용기 내용물이 가연성이면, 질소 같은 불활성 가스를 사용해 공기를 제거한다.

용기 배출은 초기 설정된 최대 유량 이내에서 제어돼야 한다.

최대 용기 배출량 산정 시에는 △가스 또는 가스 혼합물의 특성 △강제 공기 시스템의 처리용량 △배출 포인트의 위치, 지역 조건 및 규정 등을 고려해야 한다. 독성 또는 가연성 폐가스 배출 후, 시스템을 질소 같은 불활성가스로 퍼지 시킨다.

용기 내용물이 가연성일 경우 점화 소스(오픈 불꽃, 전기 장비, 정전기 방전 등)를 제거해야 한다. 또한 잠재적으로 폭발적인 가연성 가스/공기 혼합물이 주변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강제 공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설정된 배출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방법이 가연성 가스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경우, 처리 후 결과적으로 나오는 가연성 가스의 농도가 LEL의 50%이하로 배출될 수 있도록 계산돼야 한다.

▲ 흄 칸막이·후드 직접가스 배출법은 폐가스를 공기와 희석시키기 위해 흄 칸막이 또는 후드의 용기 밸브에서 안전한 장소로 직접 가스를 배출하는 방식이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23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