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1-30 17:40:00
기사수정

▲ (左 10번째부터 우측으로) 문길주 KIST 원장, 김건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김영식 과학기술공제회 이사장, 정연호 KAERI 원장 등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인정받은 마이크론 구조 분석 분야에서 첨단 분석이 가능한 중성자 연구시설이 본격 가동돼 업계가 요구하는 고분자재료 개발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문길주)은 30일 정부 관계자 및 국내외 학계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소재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냉중성자시험동에서 중성자극소각산란측정장치(KIST-USANS, Ultra Small Angle Neutron Scattering Instrument)의 준공식을 가지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 준공된 KIST-USANS는 나노크기 이상의 구조를 갖고 있는 액체 및 고체 재료를 정량, 정성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최첨단 장치다.

중성자 산란장치는 연구용 원자로에서 생산된 중성자빔을 이용해 물질의 구조를 분석하는 장치로 다른 분석장치로는 분석할 수 없는 재료 내부의 물질 구조 및 동역학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SANS 장치들이 나노 구조를 측정하는데 적합한데 반해, KIST-USANS는 마이크론(=1000나노), 서브마이크론(=100나노) 크기의 나노 크기 이상의 물질 구조를 측정하도록 설계되었다.

나노는 서브마이크론과 마이크론이 긴밀하게 연결됐다고 할 수 있는데 나노 수준에서 입자를 분리시켜 분석이 어려운 경우 마이크론 크기 수준에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KIST-USANS는 나노 수준의 입자로 존재하지 못하는 물질들에 대한 마이크론 및 서브마이크론 수준에서의 측정을 가능케 하여 물질 구조 분석의 범위를 획기적으로 확장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향후 물질 구조 분석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고분자 재료 개발 등 산업계에 폭넓게 활용돼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길주 원장은 “KIST-USANS는 1년여의 시운전 기간을 통해 장치의 분해 능력이 이론치에 근접하는 세계 최고 성능임을 입증받았다” 며 “앞으로 국내외 과학자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장비 관리와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23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