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2-03 19:32:41
기사수정

잔류가스 특성에 맞는 처리방법


이른바 ‘빈’ 선박(vessels)은 독성 또는 가연성 가스가 대기압 또는 약간 높은 압력에서 남은 잔여가스 때문에 잠재적 위험을 가지고 있다.

용기내의 잔류 가스(상온에서 또는 야간 높은 압력에서)는 질소 같은 불활성 가스에 의한 퍼지나 배기작업에 의해 제거돼야 한다.

가스의 특성에 맞는 퍼지와 배기작업이 요구된다.

일례로 가연성가스 또는 낮은 독성가스 용기는 최소한의 퍼지를 요구하는 반면, 높은 독성가스용기는 반복적인 퍼지와 배기작업이 요구된다.

용기 밸브를 탈착하기 전에 작업자는 규정에 맞게 압력을 제거하고 잔류한 독성 또는 가연성 가스가 퍼지작업의 실시로 안전한 농도에 있어야 한다.

잔류물 처리 용매선정 필요

용기 폐기처리 전 조치해야


특정 독성, 부식성 또는 액화가능 가스를 포함하는 용기는 비록 용기가 비어지고 퍼지되고 밸브가 탈착 됐다고 하더라도 어떤 잠재적인 위험한 고체 또는 액상의 잔류물이 존재할 수 있다.

일반적인 잔류물의 예는 다음과 같다. 기름진 잔류물의 경우 모든 용기는 과도한 기름 잔류물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적합한 용매로 세정해 제거할 수 있다.

염분 및 부식 잔류물은 산성 또는 알칼리성 가스를 포함하는 용기를 다룰 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잔류물은 일반적으로 물(따라서는 뜨거운 물)로 세척해 제거할 수 있다.

고분자는 에틸렌 옥사이드(ethylene oxide), 부타디엔(butadiene) 같은 고분자화 될 수 있는 가스를 포함한 용기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고분자는 일반적으로 물이나 용매로 세정 할 수 있다. 디보란(Diborane)의 고분자는 용매를 사용해 제거할 수 있다.

독성 금속 산화물은 금속 하이브리드(arsine, hydrogen selenide, hydrogen telluride, stibine, germane 등)를 포함하는 용기는 oxic oxides 또는 다른 분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간주해야하고 이를 제대로 제거할 수 있는 oxidizing acid solution으로 제거 될 수 있다.

시안화물(Cyanide) 잔류물은 적합한 알카라인 솔루션(alkaline solution)으로 제거 될 수 있다. cyanides(청산)를 포함하는 용기의 오염은 세부 위험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숙련된 업계 전문가에 의해 실시돼야 한다.

사용하기 부적절한 용기는 폐기처리 업체에 보내기 전에 불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 용기를 조각으로 절단하고 용기에 구멍을 내고 밸브 나사산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23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