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술 및 시장현황 파악과 연구개발기획, 비즈니스 아이템 발굴 등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소재백서가 새로 발간된다.
재료연구소(소장 강석봉)는 최근 ‘소재기술백서(MateriALL) 2012’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번째 발간되는 소재기술백서는 소재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유용한 정보를 찾는 산학연관 관계자들로부터 소재분야의 대표적인 참고자료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백서 발간에는 국내 산학연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해 나노기술의 A부터 Z까지 다양한 정보를 한 권에 정리했다.
구조용 나노소재와 환경에너지 나노소재, 정보전자용 나노소재, 바이오용 나노소재, 나노소재 특성평가·분석 등 5개 항목, 25개의 세부 기술을 총망라했다.
또한 국내외 나노기술정책 및 R&D사업 추진현황을 정리해 나라별 정책을 한 눈에 비교분석할 수 있으며, 소재분야의 기술 및 산업 등 관련 통계자료도 업데이트했다.
소재기술백서는 지난 2009년부터 지금까지 각각 성분별, 용도별, 공정별 소재기술에 대해 다뤘으며 총 8,500여회 내려 받기 됐다. 또한 최근에는 모바일에서도 소재기술백서를 볼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소재기술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강석봉 소장은 “소재기술백서가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찾는 사전처럼 찾기 어려웠던 소재 관련 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는 만능 사전이 되고, 오랜 시간 고민해도 보이지 않았던 연구나 정책의 방향을 가리키는 등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소재기술백서는 재료연구소 웹사이트(www.kims.re.kr)에서 무료로 내려 받아 볼 수 있으며, 서적으로도 발간된다.
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