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노무 전담인력이나 체계적인 인사시스템이 없어 고민하는 소규모 중소기업들이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사관리 가이드북이 나왔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중소기업의 인사·조직·노무관리 실무요령과 관련법령을 요약·정리한 ‘문답식으로 알아보는 중소기업 인사관리 핵심포인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취업규칙 △근로계약 작성 △임금과 상여금 구성 △노조설립과 단체교섭 △복리후생제도와 퇴직금지급 등 직원의 채용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CEO가 꼭 알아야 할 인사·조직·노무관련 핵심사항을 11개 분야, 44개 항목으로 분류해 수록했다.
특히, 이 책은 인사·노무관련 법령과 판례, 서류양식과 작성샘플, 참고자료와 웹사이트를 첨부하는 등 중소기업 CEO나 인사담당자가 현장실무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매뉴얼을 총괄한 전경련 경영자문단의 민영승 자문위원은 “이번에 발행한 가이드북은 용어도 평이하게 바꾸고 준비해야 할 서류양식도 추가해 비전문가라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서술한 만큼 중소기업 CEO들이 늘 휴대하고 다니면서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발간소감을 밝혔다.
한편, 본 책자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 임직원은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홈페이지에서 e-Book으로 다운받거나, 자문단지원팀(02-6336-0612, www.fkilsc.or.kr)에 문의하면 책자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