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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3-05-21 10:4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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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사업 대상품목.

정부가 자동차 재사용부품을 통한 자원·에너지 절감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환경부는 자동차 폐차업체(해체재활용업체), 정비업체와 협력하여 거래시스템을 구축하고 인증․보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동차 재사용부품을 믿고 쓸 수 있도록 자동차 재사용부품 활성화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금까지 재사용부품은 새부품(순정부품)과 질이 크게 차이나지 않고 가격은 3분의 1 수준이지만 소비자들의 재사용부품에 대한 불안감과 낮은 인식 때문에 사용되지 못해왔다.

이로 이내 많은 업체들이 재사용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수요처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어 왔고, 인건비, 부품 보관비 등은 고스란히 이들 업체의 부담으로 돌아가 중소업체들의 경영난이 가중돼 왔다.

이에 환경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부품 공급처인 폐차장과 수요처인 정비소는 네트워크를 구성, 거래망을 구축하고 재사용부품에 대한 보증을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참여업체 인증을 비롯해, 인증․보증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불성실업체는 인증을 취소해 사후관리도 병행한다.

환경부는 이 같은 인증․보증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재사용부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구입한 재사용부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구입처가 아니더라도 시범사업에 참여한 가까운 업체에서 AS를 받을 수 있게 된다며, 대체부품이 없어 교환이 어려운 경우 환불도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올해에는 수도권 일대의 참여업체와 함께 안전과 무관한 보닛이나 범퍼 같은 14개의 외장부품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향후 대상품목을 늘려 전국단위로 시범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자동차 재사용부품 시장이 활성화되면 새부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자원과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재사용부품은 부품 1개당 평균 48Kg의 CO2를 저감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온실가스 감축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부 정연만 차관은 “재사용은 자원순환 정책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돼야한다”며 “시범사업이 단계별로 확대되어 재사용부품 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련업계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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