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5-29 14:57:02
기사수정

▲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

정부가 동반성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수평가를 실시해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대기업의 동반성장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유장희)는 74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2012년 동반성장지수를 평가한 결과 9개사가 ‘우수’, 29개사가 ‘양호’, 27개사가 ‘보통’, 8개사가 ‘개선’으로 평가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우수’ 등급으로 평가된 기업은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S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포스코 △SK텔레콤 △SK종합화학 △SK C&C 등 9개 기업이다.

이번 동반성장지수 평가는 공정위가 73개 대기업이 체결한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의 이행실적평가와 동반성장위의 중소기업 체감도 평가결과 점수를 합산해 4등급화 했다.

등급이 발표된 73개사는 자율적으로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하는 등 각 업종에서 선도적으로 동반성장에 참여해 가장 적극적으로 협력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개선 등급으로 평가된 기업도 아직 평가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다른 기업에 비해 월등한 동반성장 의지와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양호이상으로 평가된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결정했다.

이에 공정위는 우수등급 기업에게 하도급분야 직권·서면실태조사 1년 면제, 양호등급 기업에게는 하도급분야 서면실태조사를 1년 면제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술개발관리지침을 기개정해 사업별로 우수 또는 양호등급 기업에게 가점 부여하기로 했으며, 기획재정부는 공공입찰참가자격심사시 우수등급과 양호등급 기업에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우수등급 기업에게 모범납세자 선정시 납세담보 5억원 한도 면제, 대출금리 우대 등을 하기로 했다.

하위기업에게 불이익은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번 조사결과 중소기업이 경영활동에 있어 보다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동반성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동반성장지수 평가가 대·중소기업간 산업생태계의 경쟁력과 지속 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수단으로 역할을 하도록 금년 상반기까지 업종별 실정을 고려해 평가 지표를 보완하고 평가 대상기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45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