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7-15 22:22:32
기사수정


기업 경쟁력 강화로 고용창출 이끈다


▲ 박준병 대전테크노파크 원장.

■ 고용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2002년 설립된 대전테크노파크(원장 박준병)는 지역혁신의 거점기관으로서 산학연관의 공동협력을 통해 벤처창업활성화, 전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스타기업 육성 등을 달성함으로서 지역경제활성화 및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지역경제활성화의 핵심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성장과 고용창출에 있다는 인식하에 대전TP는 산학연이 보유한 첨단기술의 사업화 및 혁신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산업진흥사업과 지역경제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해 왔으며 그 성과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 △혁신거점기능강화 △맞춤형기업 지원서비스확대 △클러스터활성화 △혁신역량강화의 4대 전략을 바탕으로 첨단융복합산업 및 강소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新중심도시 대전’ 실현을 위해 광역성도전략산업과 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사업, 나노융합 2020프로젝트 등 국가산업 육성정책과 연계한 지역 융복합산업 육성에 매진해 대전전을 우리나라 IT융합·나노융합 및 바이오융합산업의 거점도시로 만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TP는 21세기 글로벌 산업육성의 거점기관의 리더로 기업 가치창출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사업 수행을 위해 新 22대 중점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우선 혁신거점기능 강화를 위해 △국내외 혁신주체간 연계협력체계 강화 △정부정책 및 기업연계 강화 △성과중심 자원 조사·모니터링·환류 △국책사업 발굴·신사업 유치 강화 △광역선도·신특화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기업 지원서비스 확대라는 과제수행을 위해 △고용 및 창업기반조성 지원 △기술개발 및 사업화종합 지원 △종합적 기술지원 체계 구축 △지식재산권창출지원 및 사업화 △산업현장 기반 인력양성 지원 △수요기반 국내회 마케팅 지원 △전문기업 육성 맞춤형지원 강화 △지식서비스산업육성 지원 △기업지원 통합 플랫폼운영 활성화 등을 하고 있다.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산업간 연계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 △첨단기술이전 정보서비스 강화 △산업클러스터 재정비 및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고객만족경영 정착 △창의적 조직문화 구축 △책임경영 및 경영효율화 △자립화 기반 확충 △신나는 직장 만들기 등을 하고 있다.

■ 씽크탱크, 정책기획단

대전테크노파크는 △테크노파크의 지역혁신거점화 △맞춤형·종합지원 서비스 △전통산업과 첨단기술의 연계강화 △고객가치 창조 극대화를 위한 혁신경영 실천을 중점추진전략으로 삼아 △정책기획단 △기업지원단 △IT융합산업본부 △바이오나노융합산업본부 △지역산업지원단 △행정지원실 △대전지식재산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정책기획단은 대전테크노파크의 씽크탱크로써 지자체의 산업정책 수립과 실행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산업 전체에 대한 대전산업진흥계획을 수립해 개별사업 추진 주체들 간의 비전 공유와 협력을 유도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대전산업정책 및 산업기획, 사업간 연계 협력 구축, 신특화산업 중장기 로드맵 수립, 산업육성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 산업관련 성과분석 및 성과 관리 체계 기반구축을 위해 정책기획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경영전략 및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경영혁신과제 도출·개선, 기관 예산 편성·수립, 기관경영평가 총괄, 국내외 협력 및 교류 등을 통해 기관경영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대전산업기획위원회 운영, 광역산업 등 연계협력사업 발굴, 사업본부 과제발굴, 기획·유치활동 지원 등을 통해 신사업 발굴에 나서고 있다.

기업지원단은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과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한 스타기업 육성과 창업 활성화를 목표로 성공적 벤처 생태계를 조성해 스타기업육성, 벤처창업, 산업고도화를 위한 맞춤형·종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대전TP가 기업지원의 거점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에 지역산업육성자원 조사·분석·모니터링, 산학연관군 연계협의회 운영, 기술기반기업육성, 고교기술인재육성사업을 통해 지역혁신거점을 육성하고 있다. 또한 기업방문 맞춤형 교육, 산업현장기반기술 교육, 공통역량강화교육, 취업연계 고용지원, 기술인적자원 네트워킹 지원 등을 통해 인력양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더불어 벤처기업중심의 사업화촉진 기술교류회 지원, 입주기업 문화활동 지원 등으로 벤처촉진지구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IT융합화 유도 미래지향적 IT융합산업 육성

첨단 바이오·나노 육성, 지역 활성화에 앞장


■ IT 융합산업본부, 충청권 기반 육성

IT융합산업본부는 IT융합을 통해 대전지역 산업 성장의 기반을 확보하고, 신사업을 창출하기 위한 융합기반 기존사업을 고도화하며, 제조기반 뿌리산업의 IT융합화를 유도해 미래지향적인 IT융합산업을 육성함으로써 IT융합 관련 산업의 클러스터화를 촉진하고 있다.

이에 IT기반의 산업융합 촉진과 혁신역량 강화를 통한 IT융합 신사업 창출을 목표로 전통산업을 비롯한 주력기간산업의 효율화·고부가가치화, 융합신기술의 등장으로 제품·서비스의 차별화·경쟁력 강화, 편리하고 효율적인 산업 및 생활환경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더불어 충청권 NewIT 산업육성을 위해 무선통신융합,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기술지원을 통해 제품상용화 촉진을 유도해 기업 매출 증대 및 수출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한 제어부품 및 기기, 자동화모듈 및 시스템, 시트 및 능동공조 관련 기업과 연계해 개발된 시스템과 제품의 기술지원 및 사업화지원을 통해 품질력과 생산력을 강화해 충청권 동력기반기계부품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 바이오나노융합산업본부, 나노화학 네트워크 주도

바이오나노융합산업본부는 기능성 나소소재 및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와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나노 및 바이오 관련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 최고의 기능성 나노화학소재 육성기반 구축 활성화와 첨단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공동연구개발, 교육훈련, 기업 간의 네트워크 등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 인프라구축을 위해 △기능성나노소재사업화지원센터건립사업 △대전질환모델동물센터건립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기업지원 사업으로는 △바이오의약 기술지원사업 △첨단부품 및 소재 기술지원사업 △나노융합신기술경쟁력강화사업 △신약개발중개연구센터운영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인력양성을 위해서는 △충청권 의약바이오 글로벌 신용화연계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네트워킹 사업으로 △메디바이오커넥트운영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수익사업으로는 원료/완제의약품 GMP 수탁생산지원사업 △기능성나노소재 사업화지원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바이오나노융합산업본부는 바이오·나노소재 관련 혁신 인프라 구축을 통한 벤처생태계 조성, 맞춤형 기업지원 서비스를 통한 경쟁력 있는 스타벤처 유성, 혁신주체 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나서고 있다.

지역산업평가단은 대전 지역의 산업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 추진할 수 있도록 지역산업지원사업 정책과 관련된 사업 및 과제의 기획과 추진과정을 평가 모니터링하고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역산업의 육성을 선도하는 전문평가기관으로 △지역 R&D 평가시스템 구축 및 관리 △지역산업지원사업 평가관리 및 종합 모니터링 △지역산업지원사업 성과 조사·분석 및 컨설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지식재산센터는 대전지역의 발명 풍토를 조성하고 지식재산권 인식을 제고하며 지역내 지식재산권 창출의 촉진과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해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경제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지식재산권 종합 컨설팅 및 창출 촉진사업 △지식재산 기반 신사업개척 및 사업화 지원사업 △지식재산 관련 교육 및 기반구축사업 △지식재산 기술중개 및 창업촉진 활성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경제활성화사업단은 전국지자체 최초로 지역내 기업, 연구기관, 대학에서 개발된 다양한 원천·핵심기술의 상용화를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업단은 △선도산업육성을 위한 첨단기술상용화지원사업 △연구성과물 시장실증화사업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창업지원사업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사업 △전통산업첨단화지원사업을 통해 맞춤형 종합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시·연구기관 협력사업 △글로벌 R&D센터 조성사업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 조성 및 기타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52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